라이프

[e트렌드 읽기]“패러디? 안해봤음 말을 하지마세요”

소핫·빠삐놈·의자춤 등 따라하면 ‘클릭 클릭’
2월 ‘쿠쿠크루 달인’ 230만 조회 올 최고 UCC
김밥 할머니 폭행·중딩 패싸움도 이슈 떠올라

2008년 네티즌의 시선을 사로잡은 핫동영상은 패러디물이다. 인기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뮤직비디오, 춤, 노래 등을 때로는 더 웃기게, 때로는 전문가 뺨칠 정도로 패러디한 동영상들이 네티즌의 사랑을 받았다. 특히 TV 개그 프로그램을 흉내낸 학생들의 동영상은 아마추어의 신선함과 재치가 더해져 올 한해 쏟아진 수많은 영상 중 가장 큰 인기를 받았다. 또 올해에는 가요계를 평정한 원더걸스의 ‘소핫’과 손담비의 ‘미쳤어’, 비의 레이니즘 등의 댄스가 UCC 소재로 사랑받았다. 2008년 네티즌이 보고 또 본 핫동영상을 월별 베스트 클릭 1위로 정리해본다.

 ▲1월 유한도전 10분토론

 대통령 선거의 여운으로 새 대통령에 대한 기대와 바람을 담은 UCC가 많이 만들어졌다. 그 중에 MBC의 인기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각 멤버를 절묘하게 패러디해 인기를 모았던 ‘유한도전’이 대선을 주제로 10분 토론을 벌인 동영상이 1월 가장 클릭이 많았다. 4명의 학생들의 학생답지 않은 재치있는 입담과 맛깔스러운 자막 편집 등으로 클릭이 쇄도했다.

 ▲2월 쿠쿠크루 달인

 학생들의 황당하고 엽기적인 동영상은 2월 베스트 클릭 1위다. ‘쿠쿠크루 달인 이원용’으로 학생들이 KBS의 ‘개그콘서트-달인’을 패러디했다. 16년간 발에 아무런 감각도 없다는 달인이 사회자의 주먹질과 공구용 망치질도 참아내고 헤어 드라이어기를 발에 쏘여도 얼굴 표정이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두꺼운 백과사전을 발 위에 떨어뜨리자 참았던 달인도 비명을 지른다. 이 동영상은 230만여 클릭으로 1~12월까지 가장 클릭수가 높은 베스트 오브 베스트 핫동영상에 오르기도 했다.

 ▲3월 모녀댄스 쥬얼리

 엄마와 두 딸이 여성 그룹 쥬얼리가 오랜만에 선보인 중독성 강한 노래 ‘베이비 원모어타임’의 댄스를 재연해 3월의 베스트 클릭에 올랐다. 마흔이 넘은 엄마와 여고생 딸들은 붉은색 광택 소재의 원피스를 맞춰 입고 일명 ‘ET춤’을 열정적이고 정확하게 소화해 네티즌의 찬사를 받았다.

 ▲4월 강의실에서 테크토닉 댄스

 대학생들이 춤으로 리포트를 대신하는 한 맥주 광고를 연상케 하는 동영상이 4월을 장식했다. 실제 강의실에서 한 남학생이 의자 위에 올라가 양팔을 머리 위로 흔들며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테크토닉 댄스를 춘다. 남학생의 돌발 행동에 강의실에 있던 다른 학생들이 어리둥절하며 쳐다본다. 시간이 지나면서 여학생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넋을 놓고 보다가 남학생이 사라지자 박장대소했다.

 ▲5월 김밥 할머니 폭행

 광우병 사태로 전국이 촛불시위로 들끓었던 5월에는 서울시 용역업체 직원이 서울광장에서 김밥을 팔던 할머니를 폭행한 동영상이 네티즌의 분노를 샀다. 이 직원은 촛불집회장에서 김밥을 못팔게 하는 것에 대해 항의하는 할머니를 밀쳐 넘어뜨린다. 이 장면은 주변에 있던 사람들에 의해 찍혀 인터넷에 고스란히 공개됐고 서울시와 폭행한 직원에 대한 비난이 빗발쳤다.

 ▲6월 야자시간 립싱크

 야간자율학습 시간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동영상이 6월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다. 3명의 남학생이 야자시간에 이어폰을 귀에 꽂고 먼데이키즈의 ‘발자국’에 맞춰 립싱크를 한다. 학생들이 복도를 오고 가며 감시하는 선생님이 혹시나 교실에 들어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살피며 립싱크하는 모습이 재미있다.

 ▲7월 유치원 선생님의 소핫

 원더걸스의 ‘소핫’ 열풍이 몰아쳤던 7월 유치원 선생님이 소핫을 따라한 동영상이 큰 관심을 모았다. ‘브이라인’ 춤까지 추던 선생님은 입고 있던 옷을 하나씩 벗는다. 다행히 러닝셔츠와 짧은 초미니 팬츠는 입었지만 화려하고 섹시함이 넘친다. 선생님의 돌발행동은 문을 두드리는 소리에 끝난다.

 ▲8월 빠삐놈

 영화 ‘놈놈놈’의 흥행이 이어진 올 여름 극장가뿐 아니라 인터넷에서도 때 아닌 ‘놈’ 열풍이 불어닥쳤다. 바로 ‘빠삐놈’이다. ‘빠삐놈’은 영화 속 주제곡의 리듬이 예전 아이스크림 ‘빠삐코’ 광고 음악과 유사해 네티즌이 광고 화면과 영화 음악을 편집해 만든 패러디물이다. 영화 속에서 광활한 사막을 가로지르며 총격전을 벌이는 통쾌한 장면과 ‘빠삐코’ 광고 장면이 교차 편집됐지만 이상하리 만큼 잘 어울려 네티즌에게 묘한 재미를 줬으며 유사 패러디물 제작붐도 일었다.

 ▲9월 중학생 패싸움

 한 무리의 중학생들이 학교 운동장에서 집단으로 싸움을 벌이는 장면을 담은 동영상은 논란을 빚었다. TV나 영화에서나 볼 법한 집단 패싸움을 중학생들이 했다는 사실에 네티즌의 우려와 걱정이 컸던 9월이었다.

 ▲10월 얼짱 여고생 비트박스

 깜찍한 여고생의 개인기가 10월 베스트 클릭 1위를 차지했다. 비트박스로 리듬을 맞추다가 중반을 넘어서자 소리까지 내면서 입으로는 여전히 비트박스를 보여준다. 다소 불안하고 호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보였지만 두가지를 동시에 해내는 실력만큼은 칭찬을 받았다.

 ▲11월 레이니즘 댄스

 한 남성이 월드스타 비의 신곡 ‘레이니즘’을 따라한 동영상은 11월에 네티즌이 보고 또 본 핫동영상이었다. 말끔한 양복에 안에 받쳐 입은 조끼, 허리에 두른 스카프, 검은 장갑 등 비의 모습을 그대로 연출한 남성은 음악이 흘러나오자 강력한 댄스를 선보인다. 특히 입으로 내는 거친 숨소리는 비의 추임새와 같다. 춤은 반복 연습으로 탄생했다고 할 만큼 비의 작은 동작까지도 그대로 살렸다.

 ▲12월 레이싱걸의 ‘미쳤어’

 레이싱걸이 손담비가 ‘미쳤어’를 부르며 추는 의자춤을 선보인 동영상이 12월 현재까지 가장 많은 클릭을 받았다. 섹시한 복장의 레이싱걸이 무대에서 ‘미쳤어’ 노래에 맞춰 의자 위로 다리를 들어올리는 등 하이라이트 동작을 선보이자 객석에서는 환호성이 터져나온다. 일반인의 ‘미쳤어’ 따라하기 열풍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까지 동참, 재미있는 동영상이 만들어지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