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확 바뀌는 초등교과서…‘융합’으로 대비한다

전 세계 50개국이 참가한 국제수학·과학성취도평가(TIMSS)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읽기, 수학, 과학 부문 최상위권(1~4위)을 휩쓸 만큼 명석한 두뇌를 뽐내고 있다. 그러나 능동적·창의적 학습수준 평가에서는 자신감 43위, 흥미도 49위로 최하위권을 기록해 공부에 대한 흥미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두뇌는 뛰어나지만, 억지로 하는 암기식 학습은 공부가 전혀 즐겁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재미없는 공부를 억지로 하는 바람에 어린이·청소년행복지수가 OECD 국가 중 3년 연속 꼴찌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교권무시, 게임중독 등 각종 교육문제의 근원적 원인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에 따라 교과부는 융합인재교육(STEAM)을 본격 확대해 ‘스티브 잡스’와 같은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대대적인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 교육정책 변화의 중심 ‘융합인재교육’

교과부가 추진하는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을 뜻한다. 미국과 영국, 스웨덴 등에서 먼저 시행한 ‘STEM’ 교육에 예술(Art)을 추가한 것으로 지난해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을 위해 교과부는 내년부터 2016년까지 단계적으로 초중고 교과서를 융합형으로 전면개편하고, 수학교육 선진화 계획에 따라 스토리텔링 수학을 도입한다. 한마디로 역사와 미술로 수학을 배우고, 과학시간에 사회와 음악을 함께 배우는 것이다. 또한 창의형 논술 시험의 비중을 확대해 단순한 암기식 교육도 지양한다. 이에 따라 최근 학부모와 학생들은 융합인재교육, 스토리텔링 수학, 스마트교육을 키워드로 한 차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교재나 교수법의 개발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교육부가 금년부터 STEAM 리더스쿨 80개와 교사연구회 150여개를 운영하는 한편, 콘텐츠 개발과 미래형 과학교실 지원 등 융합인재교육의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의욕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나, 학교나 가정에서 당장 필요로 하는 교재 개발은 성과가 미미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세계적인 교육콘텐츠 회사인 카루스퍼블리싱과 휘슬러출판사가 2007년부터 개발한 <사이언싱 시리즈>가 융합인재교육 전문교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 확 바뀌는 교과서에 대비하는 <사이언싱 시리즈>

주제와 교과 중심의 초등사고력 프로그램인 <사이언싱 시리즈>는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 읽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창의성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책마다 하나의 주제에 과학, 수학, 국어, 역사, 사회, 음악, 미술 등 모든 교과과정이 자연스레 융합됐으며, 학습만화, 위인전, 철학동화, 과학미션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흥미와 재미가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사이언싱 시리즈>는 유아 영재부터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융합교육 기본 교재인 <사이언싱 톡톡>(전12권)과 초등 4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교재인 <사이언싱 오디세이>(전80권)로 구성돼 있다. <사이언싱 오디세이>는 과학기술부와 서울시교육청 등으로부터 우수도서 인증을 받았다.

■ 하버드 등 아이비리그 석학들이 집필한 융합교재

<사이언싱 오디세이>는 오언 깅그리치(하버드대학) 교수를 비롯한 아이비리그의 석학들과 NASA 선임연구원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집필했으며, 교과서 개정에 참여한 교수들이 우리나라 교과과정에 맞게 개발·감수한 했다.

<사이언싱 톡톡>은 국내의 STEAM 전문가들이 기획·감수한 교재로 경인교육대학교 STEAM 교육센터 소장이며 한국창의재단 STEAM 수업모델개발연구단에 참여하고 있는 신영준 교수가 대표 집필자다.

신영준 교수는 “각 분야의 융합을 꾀하면서 융합적 사고와 융합적 소양을 기르고, 그 속에서 다양한 감성적 체험활동을 진행해야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개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서출판 휘슬러는 변화하는 교육제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개설하는 한편 융합형 교과서에 대비하는 <사이언싱 시리즈>의 출간을 기념해 무이자 카드 후불제 판매 및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전화 주문을 하면 먼저 책을 받아 보고, 일주일간 무료 체험 후 결재할 수 있으며, 정가의 25~30%를 할인한다. <지도로 읽는 세계사(5만원)>도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