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극우 누리꾼, 해외 사이트에서도 “광주 폭동…”

국내 누리꾼들이 해외 위키 사이트에서도 ‘5·18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해 폄훼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미국 복음주의자들이 만든 위키형식 백과사전 사이트 콘서버피디아(www.conservapedia.com) ‘Kwangju Riot’(광주폭동) 항목을 보면 “한국의 공산주의자와 북한 인민군, 북한 추종자들이 19080년 5월 18일에 벌인 폭동”이라고 기술돼 있다.

문서는 앞서 서울에서 김일성 부자의 추종자들이 대대적 시위를 벌였고, 이를 틈타 남한을 분열시키려 침투한 북한 간첩에 군중들이 합심해 광주에서 광산·파출소를 습격하고 폭동을 일으킨 것처럼 서술됐다. 문서의 말미에는 1993년 공산주의자들과 남한의 학생운동세력에 의해 ‘광주민주화운동’으로 미화됐다고 적혀 있다.

19일(한국시간) 콘서버피디아 ‘Kwangju Riot’ 항목 캡처화면

해당 문서에는 자유북한군인연합 “화려한 사기극의 실체 5.18” 등 한글로 된 기사들이 참고자료로 링크돼 있어, 국내 누리꾼이 편집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군중들이 파출소를 습격해 무기고에서 무기를 탈취했다’고 서술한 대목에서 ‘빼앗아 가지다’(奪取)는 뜻이 아닌, ‘냄새를 제거하다’(deodorization)는 단어를 쓰는 등 전반적으로 문장구조가 허술하고 단어의 용법이나 문법이 틀린 부분이 많아, 영어실력이 미숙한 누리꾼이 번역기를 이용해 편집한 것으로 보인다.

19일(한국시간) 콘서버피디아 ‘Kwangju Riot’ 항목 캡처화면. 한글로 된 참고자료 링크.

해당 게시물은 19일 밤 국내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소개되면서 누리꾼들의 공분을 자아냈다. 글을 옮긴 이는 ”해당 사이트는 미국에서도 공신력 있는 사이트는 아니지만, 해외에서도 우리 역사를 호도하고 있다”며 “(이 글을 쓴 이들이) 네오나치나 일본유신회 수준이 되기 전에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영어가 워낙 엉터리라 신뢰도가 거의 없을 듯”, “미국에서도 딱히 공신력 있는 사이트가 아니다”는 의견도 있었다.

콘서버피디아는 2007년 미국 개신교 복음주의자들이 위키피디아가 지나치게 진보적, 페미니즘적, 반기독교적, 반미국적이라며 이에 대항하기 위해 개설한 백과사전 사이트이다. 위키피디아와 마찬가지로 열린 편집을 채택해, 누구나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20일 현재 Kwangju Riot의 해당 항목은 ‘광주 학살’(Gwangju massacre) 혹은 ‘광주민주화운동’(Gwangju Democratization Movement)이란 설명으로 바뀌었으며, 링크된 참고자료도 모두 국내외 연구자가 쓴 영어논문이나 외신기사 등 영문자료로 바뀌어 있다.

20일(한국시간) 현재 같은 항목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