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K팝·드라마 인기에 전세계가 ‘응답했다’

‘응사’ 글로벌 인기 왜?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 2화에서 주인공 성나정의 엄마(이일화)가 아침밥을 먹으며 차진 마산 사투리를 뱉는다. “어데서 그런 얄궂은 놈들만 골라 들어와가 살다살다 별시런 것들을 다 본다.” 이일화의 대사와 함께 화면에 영어 자막이 뜬다. “I don‘t know where all those sleazy boys come from, but I’ve never seen such weird guys in my life!”

드라마 <응답하라 1994> 스페인어 자막

같은 한국인도 알아듣기 힘든 사투리 대사들이 주를 이루고, 1994년의 복고 감성을 다루는 <응답하라 1994>가 외국인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외국인들은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외국어 자막을 단 <응답하라 1994> 영상을 올려 공유하고 있다. 자막은 드라마 제작사인 CJ E&M에서 만든 것이 아니다. 해외 현지 시청자들이 자체 제작한 것들이다. 외국어 자막이 달린 영상들이 적게는 수천 건에서 많게는 수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한다. 영어 자막뿐 아니라 스페인어도 많다. 태국어를 비롯해 아랍어, 이탈리어어, 중국어 자막이 달린 것도 있다. 스페인어 자막 영상은 지난 23일 방송된 11화분까지 유통되고 있을 정도로 제작 속도도 빠르다.

<응답하라 1994>는 진한 한국적 정서를 다룬 드라마다. 경상도와 전라도 사투리를 모르면 드라마의 재미를 온전히 느끼기도 어렵다. 그런데도 해외 팬들이 이 드라마에 자막을 달아서 유통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유가 뭘까.

드라마 <응답하라 1994> 태국어 자막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해외에서 K팝의 인기가 드라마로 확대됐다는 점이다. 드라마 OST를 감각적인 영상에 담아낸 국내 드라마 뮤직비디오는 이미 해외 팬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웬만한 아이돌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도 나오기 무섭게 각국 언어로 자막이 뜬다. 이 드라마의 OST인 성시경의 ‘너에게’, 로이킴의 ‘서울 이곳은’, B1A4의 ‘그대와 함께’ 등은 뮤직비디오 형태로 유튜브에 유통되면서 해외 팬들의 관심을 끌었다. 스페인어 자막이 달린 B1A4의 ‘그대와 함께’ 뮤직비디오를 보면 한국어 표기 자막, 스페인어로 한국어 가사를 해석한 스페인어 표기 자막, 영어 알파벳을 이용해 한국어를 소리나는 대로 쓴 영어 표기 자막 세 가지가 한꺼번에 달려 있다.

한국어 가사 “이제는 솔직하게 얘길해봐요”가 “Ijeneun soljikhage yaegil haehwayo”와 같이 달려 있어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게 돼 있다. 해외 누리꾼들은 이 뮤직비디오를 보며 노래를 따라부르다 배경이 되는 드라마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응답하라 1994> 스페인어 자막

해외 각국의 한류 콘텐츠의 인기 정도를 파악하는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산업과 관계자는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페루나 파라과이에서 K팝이 인기가 많아서 스페인어 자막이 달린 영상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동남아시아 지역은 K팝과 한국 드라마 전부 다 인기가 많아서 태국어 자막도 많은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과 문화적 접점을 찾기 힘들 것 같은 중동지역에서도 한국 드라마가 인기가 많다. 문화부 관계자는 “중동은 해피엔딩, 권선징악을 주제로 다루는 것을 좋아해 한국드라마가 인기가 많다”며 “(응답하라 1994도) 그래서 아랍어 자막이 달린 영상이 많은 것”이라고 말했다.

<응답하라 1994>의 전편인 <응답하라 1997> 역시 해외팬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으며 영국, 프랑스, 벨기에, 캄보디아, 일본 등 해외 19개국에 수출됐다. 중국 지역에서 인기가 많았던 <응답하라 1997>을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중국어 자막이 달려있는 영상이 많다.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중국에서 인기가 많았던 가수 H.O.T.를 소재로 하고 있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보인다.

해외에서 인기를 얻은 드라마에 출연했던 배우나 가수들이 이 드라마에 출연한 것도 해외팬들의 이목을 끌었다. <응답하라 1994>에는 아이돌 그룹 B1A4의 멤버 바로, 동방신기·슈퍼주니어와 함께 드라마에 나오며 해외팬들에게 잘 알려진 고아라가 출연한다. 출연진 중에서도 특히 해외 팬들의 눈길을 끈 것은 배우 유연석이다.

<응답하라 1994>에서 칠봉이 역으로 나오고 있는 배우 유연석은 MBC 드라마 <구가의 서>에 출연했다. <구가의서>는 이승기와 수지가 주연을 맡아 해외 팬들에게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로, 이 작품을 통해 유연석 역시 해외 팬들로부터 눈도장을 받았다. 유튜브에 유통되는 <응답하라 1994>영상에는 해외팬들이 찾아와 칠봉이의 연기를 감상하고 댓글을 달고 있다.

10화에서 칠봉이가 나정(고아라)에게 고백하는 장면을 편집해서 올린 유튜브 영상에는 “Oppa!!!! Team ChilBong!!! ♥♥♥♥(오빠, 팀 칠봉!)”(ID Laura Smith), “Sooooo hard to admmit it but yeh Chil bongi is the one, I still love you Oppayah(칠봉이가 최고야. 사랑해요 오빠야)”(ID dannysp5)같은 해외 팬들의 댓글이 달려 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