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MS “윈도우XP, 100일 뒤 지원 종료”…국내 점유율 여전히 높아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우XP 지원 종료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국내 점유율은 다른 나라에 비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MS는 19일 보도자료에서 “국내 윈도우XP의 점유율이 지난 3월 기준 32%에서 8개월만에 약 14% 감소해 현재 18%대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이는 미국(12.12%)이나 일본(11.24%), 호주(7.5%)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치다”라고 밝혔다.

윈도우XP 이용자는 약 100일 후인 내년 4월 8일을 기점으로 MS로부터 어떤 기술 지원도 받을 수 없게 된다. 지원이 종료되면 현재 윈도우XP 및 오피스2003을 위해 제공되던 보안 업데이트, 버그 수정, 온라인 기술 지원을 모두 받을 수 없다. 이에 따라 지원 종료 이후에도 윈도우XP를 계속 사용할 경우 각종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악성코드, 제로데이 공격, 해킹 등 보안 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MS는 예상했다.

한국MS는 ‘윈도8’과 ‘오피스365’를 동시 구매하면 최대 20% 할인해주는 등 윈도XP를 사용하는 중소기업들이 최신 윈도 환경으로 쉽게 전환하도록 돕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MS 최고보안책임자인 신종회 이사는 “기술지원이 종료되면 윈도우XP 관련 애플리케이션의 취약성은 해결되지 않을 것이며, 사이버 공격자들은 이점을 이용해 정부 기관 및 주요 산업들의 시스템을 공격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어 보안 위험 요소가 높아질 것”이라며 “여전히 높은 윈도우XP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경우 보안 위협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