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다음, 국내 최대 23개 ‘다국어 사전’ 오픈

포털 다음이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제휴해 ‘다국어 사전’을 PC와 모바일앱에서 선보인다.

다음은 지난해 8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체결한 ‘다국어 사전 업무 제휴’를 바탕으로 한국외대 출판부가 개발한 19개 언어 사전을 다음 사전에서 서비스한다. 한국외대 다국어 사전의 주표제어는 총 117만개이며, 부표제어를 합하면 총 230만개에 이른다.

새로 추가된 언어는 아시아권 6개(인도네시아어·베트남어·힌디어·아랍어·페르시아어·태국어), 유럽권 12개 언어(프랑스어·스웨덴어·네덜란드어·체코어·헝가리어·폴란드어·이탈리아어·러시아어·포르투갈어·루마니아어·터키어·스페인어), 아프리카권 1개 언어(스와힐리어)이다.

다음은 기존에 제공되던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에 신규로 19개 언어가 추가되어 총 23개 언어, 25종(영영, 한자 포함)의 어학사전을 제공하게 됐다. 태국어와 페르시아어, 헝가리어, 루마니아어는 국내 최초로 온라인에서 제공된다. 스페인어는 추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다양한 편의 장치도 제공한다. 이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사전을 최대 6개까지 선택할 수 있는 ‘언어 설정’ 기능을 지원한다. 모바일앱에서는 이용자가 사전의 순서를 원하는 대로 배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음은 알파벳으로 입력하기 어려운 힌디어, 아랍어, 페르시아어, 태국어, 러시아어 이용자들을 위해 각 언어에 최적화된 웹 키보드를 별도로 제공한다. 알파벳을 사용하는 언어라도 이용자가 검색창에 ‘e’를 입력하면 해당 언어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e를 자동으로 제시해준다.

다음 다국어 사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PC를 통해 다음 사전에 접속하거나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애플앱스토어에서 ‘다음 사전’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