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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꽃중년’ SNS 이용, 2년만에 2배 증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 인구 10명 중 8명이 스마트폰을 통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12년(41.1%)과 비교해 2년만에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DMC미디어가 최근 1개월간 소셜미디어 사용경험이 있는 만 19세~59세 이하 전국 남녀 699명을 대상으로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소셜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40대 이상 응답자 중 79.6%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는 DMC미디어가 지난 2012년 동일 문답으로 진행했던 ‘소비자 특성별 소셜 미디어 이용기기 실태조사’에서 PC 및 노트북(51.4%), 스마트폰(41.1%), 태블릿PC(7.5%)순으로 나타났던 것과 비교해 스마트폰 이용률이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중복 응답형 설문조사)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이유로 ‘친구, 지인과의 연락 및 교류’라고 답한 응답자가 2012년에는 76.2%로 월등히 높았지만, 올해는 18.8% 감소한 58.4%로 나타났다. 이 같은 감소세는 카카오톡, 라인 등의 메신저 서비스가 커뮤니티 기능을 일정부분 대신하면서 소셜 미디어의 기능이 다른 쪽으로 확대됐다는 분석이다. 실제 ‘뉴스, 이슈 등의 정보획득’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012년(26.2%) 대비에서 45.7%로 증가했으며, ‘취미, 관심사 공유’라는 응답도 18.7%에서 22.4%로 늘어났다.

가장 많이 쓰는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이 77.4%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블로그(29.8%)’, ‘카카오스토리(29.5%)’, ‘밴드(22.0%)’, 유투브(15.8%)’ 순으로 조사됐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주로 하는 활동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10명 중 8명은 ‘친구(이웃)의 글 확인(84.2%)’이라고 답했으며, ‘사람들의 반응(댓글)보기’가 39.1%로 뒤를 이었다.

이번 ’소셜 미디어 이용실태‘조사는 지난 5월 21~5월 28일까지 8일간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 홈페이지(www.dmcreport.c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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