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樂&樂’ 문화놀이터 정동길로 오세요

첫날 오프닝 무대는 판타스틱 ·댄싱케이팝 공연

퓨전 국악·힙합뮤지션 만남 등 사흘간 다양한 행사

돌담의 추억이 깃든 정동길에서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제16회 정동문화축제’가 오는 30일부터 11월1일까지 열린다.

서울 중구 정동길 일원(덕수궁~서울시립미술관~경향신문사)에서 열리는 올해 축제는 경향신문사·정동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서울시·중구청·KT&G·강북삼성병원·LG생활건강·동서식품·댄싱케이팝이 후원하는 서울의 대표적 가을 축제다.

100년 전 외교가의 중심지였던 정동길은 지금도 여전히 각국 대사관과 미술관, 공연장이 터를 잡고 있어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서울의 대표적 문화 벨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문화놀이터 정동’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올해 축제는 장르별 콘서트를 중심으로 ‘흥을 돋우는 축제’로 꾸며진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야외 전시회와 아트마켓 등 관람객이 직접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부대 행사도 다양하게 열린다.

우선 행사 첫날인 30일에는 ‘밴드로 말하다’를 주제로 낮 12시부터 서울시립미술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넌버벌 뮤지컬 ‘판타스틱’과 ‘댄싱 케이팝’의 오프닝 공연이 펼쳐진다.

5명의 개성 강한 아티스트가 등장하는 ‘판타스틱’은 프라이팬과 칼·생수통을 이용해 자진모리, 웃다리, 푸너리 등 한국 고유의 신명 나는 사물놀이를 선보이는 코믹한 해프닝 공연으로, 해마다 40여만 명의 외국인이 관람할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또 ‘댄싱 케이팝’에서는 국내 최고의 백댄서팀 ‘Team K’가 사랑과 우정, 꿈과 희망을 담은 열정적인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어 ‘새벽기차’ ‘수요일에는 빨간 장미를’ 등의 히트곡으로 유명한 그룹 다섯손가락의 리더 이두헌이 이끄는 밴드가 ‘돌담길에서 비틀스를 만나다’ 공연을 펼친다. 이두헌은 이날 공연에서 ‘렛 잇 비’ ‘옐로 서브마린’ 등 가을이 깊어가는 덕수궁 돌담길에 어울리는 비틀스의 명곡을 들려줄 예정이다. 또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 K> 출신 듀오그룹 10키로와 인디그룹 언클라우드의 공연도 마련돼 있다.

행사 둘째 날인 31일에는 ‘흐름’을 주제로 낮 12시부터 퓨전 국악그룹과 힙합뮤지션의 무대가 이어진다. ‘돌담길서 만나는 퓨전 국악’에서는 김애라와 가야금빛이 각각 해금 연주와 가야금 3중주를 선보인다. 김애라는 궁중 음악의 정악(正樂)과 민중의 애환을 닮은 민속악(民俗樂) 두 가지의 장르에 능통한 실력파 연주자로 알려져 있다. 이외 소리꾼 조은심을 비롯해 힙합듀오 홀라당, 레게힙합 킹콩, 아카펠라그룹 엑시트, 혼성듀오 로베시티가 공연에 참여해 흥을 돋울 예정이다.

이중 신보 발매 기념으로 ‘100회 공연 프로젝트’ 공약을 내세워 주목받고 있는 홀라당은 어쿠스틱 밴드의 전유물로 여겼던 버스킹을 힙합팀으로 과감하게 시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행사 마지막 날인 1일에는 원음방송의 인기 프로그램 ‘노래 하나 추억 둘’이 오픈 스튜디오로 마련한 ‘대학 가요제 포에버’ 무대로 꾸며진다. 이날 행사에는 DJ 장철웅을 비롯해 대학가요제 출신 가운데 각 세대를 대표하는 가수들이 총출동해 추억의 무대를 선사한다. 1979년 MBC ‘대학가요제’ 대상 출신 김학래와 ‘잃어버린 우산’의 우순실이 가을 정취에 어울리는 추억의 무대를 선보이고 ‘기차와 소나무’의 이규석, ‘촛불잔치’의 이재성, 그룹 스물하나와 에밀레 등이 출연해 세대를 아우르는 환상적인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행사 기간 중 전시회를 비롯한 시민 참여 행사도 다양하게 열린다. <시인 권대웅의 달詩전>은 ‘모든 그리움은 달에 있다’를 타이틀로 다양한 달 그림과 어우러진 시를 선보인다. 또 전 세계 유명 캐릭터들이 모이는 ‘피규어 특별전’과 ‘닥종이전시회’ 등도 마련돼 있다. 토이키노에서 선보이는 ‘피규어 특별전’에서는 영화와 만화 캐릭터, 추억의 장난감 등을 전시한다.

이외에 ‘한가이버와 탕탕탕 자연공방생작 목공체험’에서는 원목 생활 소품 만들기를 진행하고, 한국소비자모임회에서는 행사 기간 중 매일 1000개의 배를 선착순으로 나눠준다. 또 정동길 일대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추억의 보물찾기’를 통해 커피와 음료, 텀블러 등을 경품으로 제공하고 무료 페이스페인팅, 풍선 나눠주기 등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부대 행사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02)3701-1603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