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최성국, 日 도쿄서 열린 FIFPro 총회 참석해 “승부조작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 필요”

승부조작 사건으로 추방된 최성국이 일본에서 전 세계 모든 축구 선수들에게 자신과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말 것을 당부하는 말을 남겼다. 또한 선수들이 그릇된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제도적으로 보완이 필요하다는 뜻도 내비쳤다.

31일 AFP 통신은 “최성국이 30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FIFPro 총회에 참석해 승부조작에 대한 연설을 했다”고 보도했다.

전 축구 국가대표 최성국 사진|강윤중 기자

최성국은 AFP 통신과 인터뷰서 “대부분의 선수들은 축구만 알지 영리하진 못하다. 이런 상황에 노출될 경우 나처럼 구렁텅이에 빠질 수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나는 선수를 보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강조하고 싶다. 승부조작이 어떤 상황인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선수들이 많아 외부에서 접근하기가 쉽다. 가장 중요한 건 선수를 보호하고 계속 주어진 자리에서 뛸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본다. 가능하다면 선수들에게 교육을 거듭해서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방법도 좋다고 본다”고 했다.

최성국은 또 “자격정지 5년의 징계를 받았지만 이런 승부조작에 대한 징계는 엄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며 “선수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