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N·M세대가 사랑한 2014 드라마·예능 톱5는?

“시청률이 다가 아니다”

PC와 모바일로 방송 프로그램을 즐기는 이들이 늘면서 TV외 컴퓨터와 휴대폰으로 방송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의 시청률 분석결과가 중요해졌다.

시청자들의 행동 실측 데이터를 분석해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시청률 보완지표 분석 결과가 발표됐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48주간 지상파 3사와 CJ E&M 7개 채널 프로그램 총 205개(드라마 74개·연예오락 104개·음악 8개·인포테인먼트 19개)를 대상으로 2014 콘텐츠 파워지수(Contents Power Index. 이하 CPI)CPI 통합 지수를 측정한 결과 전체 CPI 1위는 344.0점을 획득한 드라마 SBS<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가 차지했다. <별그대>는 뉴스구독자수, 검색자수, 버즈량 등 모든 항목에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SBS

CPI측정 대상은 지상파 3사와 tvN, Mnet, OCN, Onstyle, O’live, XTM, STORYON 채널을 대상으로 프라임시간대에 방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음악, 인포테인먼트, 예능, 드라마 4개 장르를 기준으로 선정된다.

올해는 종합순위 톱10안에 드라마가 9개가 오르는 등 다양한 장르의 드라마가 시청자들을 잡아 끈 한 해였다.

2위는 2014년 하반기 대한민국에 ‘미생’신드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tvN 금토드라마 <미생>이 자리했다. 통합 CPI 지수 270.8점을 얻은 <미생>은 개별 항목에서 모두 최상위권에 오르며 전체 2위를 차지했다. 특히 10월 4주부터 12월 1주까지 7주 연속 주간 CPI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며 2014년 하반기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자랑했다.

cj e&m

3위는 SBS<괜찮아 사랑이야>(260.9점), 4위는 SBS <신의 선물-14일>(258.5점), 5위는 SBS <피노키오>(241.2점)가 올라 SBS드라마의 저력을 보여줬다.

비 드라마 장르 1위는 전통 예능강자 MBC<무한도전>(237.6점)이 차지했으며, tvN <꽃보다 누나>는 220.3점을 얻어 2위에 올랐다. 3위는 217.3점을 얻은 KBS2<슈퍼맨이 돌아왔다>가 자리했고, 비주류 음악으로 인식되던 힙합의 저변을 확대한 Mnet <쇼미더머니3>가 216.7점으로 4위, 실력있는 싱어송라이터의 대거 출연으로 부활에 성공한 <슈퍼스타K6>(214.1점)가 5위에 랭크됐다. 특히 <쇼미더머니3>와 <슈퍼스타K6>는 검색자수, 버즈량 부분에서 모두 상위권에 올라 높은 화제성과 몰입도를 입증했다.

※CPI 지수란?

시장 조사 업체 닐슨 코리아와 종합 콘텐츠 기업 CJ E&M이 공동 개발한 콘텐츠 영향력 평가 지수로, 화제성(뉴스 구독 순위), 관여도(직접 검색 순위), 몰입도(SNS 등 소셜미디어 버즈 순위) 등을 반영해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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