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드레스 색깔 논란’ 안과 전문의가 답했다 “환경·개인차일뿐 둘다 정상”

“둘다 정상이다”

27일 온라인을 달군 ‘드레스 색깔’ 논란에 대해 의사가 답했다.

안과 전문의 하창일씨는 자신도 사진속 드레스 색깔이 ‘흰색과 금색’으로 보인다며 이번 논란은 “빛의 각도 등 주변 환경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게 보일 뿐 색맹이나 색약같은 눈의 이상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망막에는 두 종류의 ‘시세포’가 존재한다. 어두운 곳에서 희미한 빛을 감지하는 간상세포와 밝은 곳에서 색을 감지하는 원추세포가 있다.

색을 감별하는 원추세포는 세 종류인데 각각 적색, 녹색, 청색을 감지해 색을 구별한다. 우리의 뇌는 이 세 가지 원추세포가 감지한 자극을 통해 색을 구분하고 느끼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개인차가 벌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드레스 색깔’은 환경이나 개인차에 따라 다르게 보일 뿐이라는 것.

한편 색깔이 다르게 보인다는 평범한 드레스 사진 한 장은 이날 뜨거운 논쟁을 일으키며 온라인을 강타했다.

어떤 사람은 드레스 색깔이 ‘흰색과 금색’으로 보인다고 말한다. 또 어떤 사람은 ‘파란색과 검은색’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 사진은 스코틀랜드에 거주하는 케이틀린 맥네일이라는 가수가 자신의 텀블러에 처음 게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 것인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사진|텀블러

드레스 색깔 논란에 스타들도 끼어들었다. 가수 보아는 “이 드레스가 흰색과 금색으로 보여요”라고 말했다. 박형식은 “나도 신기해서 봤는데 크게 보면 흰색 금색인데 사진을 작게 보면 파란색 검은색임. 그래서 내 눈은 뭔데”라고 전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