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염경엽 감독, 두번의 무사 12루 계산과 선택

무사 1·2루, 번트는 정답일까, 아닐까.

프로야구 30년, 상황별 기대득점 및 득점확률에 따르면 무사 1·2루의 희생번트는 정답에 가까워 보인다. 한 점이라도 뽑을 확률을 뜻하는 ‘득점확률’을 살펴보면 무사 1·2루에서 득점을 따낼 확률 63.9% 보다 희생번트를 성공시키고 난 뒤인 1사 2·3루의 득점확률이 68.5%로 더 높아진다.

반면, 몇 점을 기대할 수 있는가를 따지는 기대득점에서는 상황이 달라진다. 무사 1·2루의 기대득점은 1.502점인데 비해 1사 2·3루는 1.408로 줄어든다. 1점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번트, 여러 점이 필요하다면 강공이 ‘확률상’의 정답에 가깝다.

넥센 염경엽 감독.

넥센 염경엽 감독은 이 ‘확률’을 정확하게 따져 승부했다. 0-0이던 3회 8번 김하성의 중전안타와 9번 박동원의 볼넷으로 만든 무사 1·2루에서 1번 고종욱에게 희생번트를 지시했다. 승부의 기선을 제압하기 위한 ‘선취점’이 꼭 필요했던 상황이었다. 다득점도 필요하지만 어쨌든 1점이 더 중요했다.

고종욱은 희생번트를 실패했지만 1루수 뒤쪽 파울지역에 묘한 뜬공을 때려냄으로써 주자를 진루시키는데 성공했다. 윤석민의 적시타가 나왔고 점수 2점을 벌었다.

2-0으로 앞선 4회, 또다시 무사 1·2루 기회가 찾아왔다. 유한준과 김민성의 연속 안타가 나왔다.

그런데, 이번에는 희생번트 사인이 나오지 않았다. 박헌도는 좌익수 뜬공으로 물러났고 결국 4회에 점수를 내지 못했다.

경기가 끝난 뒤 염 감독은 “2-0으로 앞선 상황에서는 1점이 아니라 여러 점이 필요한 상황이다. 가능하면 다득점으로 승부를 끝낼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사실은 박헌도 타석 때 번트가 아닌 ‘히트 앤드 런’ 사인이 났다. 주자들이 스타트를 끊었다. 대량득점을 위한 벤치의 움직임이었다.

박헌도는 “이미 타석에 들어서기 전에 감독님이 말로 지시를 해 둔 상황이었다. 내가 제대로 때리지 못해서 뜬공이 되는 바람에 기회를 날렸다”고 말했다.

계산과 확률대로의 움직임이었다. 1점이 꼭 필요할 때는 희생번트, 다득점이 필요할 때는 강공이었다. 점수 차이와 상황에 따라 선택은 달라진다.

그리고, 2번째 작전이 실패했지만 경기는 이겼다. 앞서 히트 앤드 런 작전을 제대로 성공시키지 못했던 박헌도가 주인공이었다. 박헌도는 4-5로 뒤진 8회초 2사 2루에서 조기 투입된 두산 마무리 이현승을 상대로 좌월 역전 결승 투런 홈런을 터뜨렸다.

박헌도는 “앞서 작전 실패 때문에 정말 마음이 무거웠는데, 중요한 홈런을 때리게 돼 마음이 편해졌다. 죽다 살아난 것 같다”며 환하게 웃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