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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다 커피 가맹점은 이디야…연매출 가장 높은 곳은?

최다 커피 가맹점은 ‘이디야커피’이며 ‘카페베네’의 가맹점 패점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연매출이 가장 높은 곳은 ‘투썸플레이스’로 나타났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19일 2015년 기준 가맹점 수가 많은 상위 10개 커피 브랜드의 가맹점 수, 연 평균 매출액 등을 분석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발표했다.

비교 대상 사업자는 ‘이디야커피’,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투썸플레이스’, ‘커피베이’, ‘빽다방’,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파스쿠찌’ 등이다.

조사 결과 가맹점 수는 ‘이디야커피’가 1577개로 가장 많았다.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 개점률은 ‘빽다방’(16167%, 94.2%), 가맹점 폐점률은 ‘카페베네’가 14.6%로 가장 높았다.

300년 된 카페의 커피 ‘멜란지’. 경향신문 자료사진
각 브랜드별 비교 수치.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제공

연 평균 매출액은 ‘투썸플레이스’가 4억 8289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이는 투썸플레이스가 대체로 타 브랜드 가맹점들에 비해 매장 면적이 넓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가맹점 면적이 넓으면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 또한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투썸플레이스’,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파스쿠찌’와 같이 가맹점 면적이 대체로 130㎡를 넘는 브랜드의 가맹점 연 평균 매출액은 모두 3억원 이상이었다. 가맹점 면적이 30㎡이하인 ‘요거프레소’와 ‘커피베이’는 약 1억원 가량으로 조사됐다.

가맹금, 교육비 등 최초 가맹금과 인테리어 및 설비 비용은 투썸플레이스가 각각 3914만원, 2억 8771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투썸플레이스의 가맹금이 비교적 높고 상대적으로 넓은 매장 면적(148.7㎡)으로 인테리어 비용도 높아졌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매장 면적이 넓지 않은 커피베이(26.4㎡)는 인테리어 등의 비용이 4169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창업 비용 중 인테리어, 간판, 집기·설비 등 면적에 비례해 증가하는 비용을 가맹점 기준 면적으로 나눠 면적당 인테리어 등 비용을 산청했을 때 빽다방이 805만원으로 가장 높고 파스쿠찌가 49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성장성 측면에서 자산증가율은 ‘㈜이디야 (이디야커피)’ 119.2%, 매출액 증가율은 ‘㈜할리스에프엔비’(할리스커피) 35.2%, 영업 이익 증가율은 ‘㈜더본코리아’(빽다방)이 73.3%로 가장 높았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현진푸드빌’(요거프레소)가 부채 비율이 35%로 가장 낮았고 자본 비율 또한 74%로 가장 높았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이디야가 영업 이익률(12.1%), 매출액순이익률(9.7%)과 자기자본순이익률(45%)이 가장 높았다.

조정원은 올해 2월 치킨 업종과 이번에 발표하는 커피 업종에 이어 앞으로 피자, 편의점 등 주요 프렌차이즈 업종을 대상으로 비교 정보를 발표한다.

#최다 커피 가맹점은 이디야 #한국공정거래조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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