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가볼만한 가을축제 4선

‘축제의 계절’ 가을이다. 우리네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축제가 이땅 곳곳에서 열린다. 만추의 계절을 만끽하며 다양한 지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다. 신명나는 놀이마당과 식도락은 덤.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 풍성해 오감만족 가을여행을 다녀올 수 있다.

■횡성한우축제

횡성한우축제

30일~10월4일 강원도 횡성 횡성읍 섬강 둔치에서 열리는 ‘제12회 횡성한우축제’는 명품 횡성한우를 주제로 한 축제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횡성한우고기 전문점’과 ‘횡성한우 셀프 코너’로, 산지에서 직접 공수한 명품 한우를 시중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인기다. 또 한우 무료 시식회를 비롯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대형비빔밥 퍼포먼스, 한우 요리체험, 전통음식·전통주 무료 시음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먹거리뿐 아니라 한우문화를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한우의 역사와 맛의 비결에 대해 알려주는 ‘한우주제관’을 비롯해 소 밭갈이 체험, 송아지와 함께하는 놀이마당, 외양간 체험, 한우놀이터 등을 운영하고, 한우문화와 농경문화를 담은 사진전도 열린다. 이외 소코뚜레·멍 제작, 소 탈·소 뿔·워낭목걸이 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 있고, 소 달구지타기, 한우 로데오 게임, 소 여물주기, 워낭 던지기, 인간 소싸움 등의 게임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횡성한우축제추진위원회 (033)340-2223~6

■단양온달문화축제

단양온달문화축제

30일~10월2일 충북 단양 온달관광지와 단양문화마루에서 열리는 ‘제20회 단양온달문화축제’는 국내 유일의 ‘고구려 문화축제’다.

축제 첫 날 온달의 승전고를 시작으로 ‘온달고을 대동놀이’가 펼쳐지고, 이어 ‘온달장군 선발대회’ ‘온달장군 진혼제’ ‘구인사 삼회향놀이’가 열린다. 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온달 장군 선발대회’는 3개 종목에 걸쳐 ‘온달 장군’을 선발하고, ‘온달산성 전투놀이’에서는 온달·평강 두 진영으로 나누어 풍선과 워터캐논, 워터제트 등을 이용해 물싸움을 벌인다. 인기만점인 ‘온달 장군 성공기 RPG’에서는 축제장 곳곳을 누비며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면 경품을 제공한다.

또 고구려의 생활상과 문화, 복식, 무기, 농경, 예술 등을 체험할 수 있고, 저잣거리에서는 고구려의 다양한 계층들이 등장하는 퍼포먼스가 열린다. 테마공원에서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꼬마온달 병영체험’을 운영하고 닭싸움, 투호, 제기차기, 엽전 찾기 등의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이외 고구려의 의·식·주 체험 프로그램과 전통종이·도자기·벼루 만들기 등의 ‘문화재 체험’, ‘고구려 놀이문화 체험’, ‘전통 활·목검 만들기 체험’ ‘문화 해설사가 들려주는 고구려 벽화이야기’ 등을 진행하고, 연극 ‘달강달강’과 댄스컬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등의 공연을 선보인다. 단양군청 문화관광과 (043)420-2562

■울진금강송 송이축제

울진금강송송이축제

10월1~3일 울진엑스포공원에서 열리는 ‘제14회 울진금강송 송이축제’는 명품 송이를 저렴하게 맛보고, 울진금강송군락과 왕피천에서 힐링할 수 있는 축제다.

<동국여지승람>에 울진은 송이 산지로 기록돼 있을 만큼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올해 축제에서는 생산자들이 직접 송이를 판매하는 ‘울진금강송 송이 직판장’을 운영하고, 즉석경매를 통해 송이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울진금강송 송이 즉석 경매’가 열린다. 또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매일 무료 송이 시식회를 열고 송이 비빔밥, 송이빵, 송이국, 송이라면 등 다양한 송이 요리를 선보인다.

이외 금강송 한우와 송이를 함께 맛볼 수 있는 코너를 운영하고, 울진금강송 톱으로 자르기, 목도 나르기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통해 경품도 챙길 수 있다. 또 방문객들에게 울진금강송 묘목을 나눠주고, 사전 예약을 통해 울진금강송 송이 채취와 울진금강송 군락지 탐방, 왕피천 은어길 생태계 탐방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울진군 축제발전위원회 (054)789-5485

■서산해미읍성 역사체험축제

서산해미읍성 역사체험축제

10월7~9일 열리는 ‘서산해미읍성 역사체험축제’는 충남 서산 해미읍성에서 조선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다.

올해는 7개의 주제마당에서 총 16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장소별로 해미읍성의 축성 관련 체험, 생활체험, 관아체험, 병영체험 등을 선보인다. 우선 장터마당에서는 보부상 관련 도량형체험과 수결체험, 대소쿠리지기 체험 등을 진행하고, 보부상들이 직접 프리마켓을 운영한다. 농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보부상경매와 사발통문체험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또 민속놀이 체험장에서는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고, 장돌뱅이와 제기차기·윷놀이 등의 대결을 펼쳐 이기면 경품을 제공한다.

이외 주먹밥, 누룽지, 국화전, 부추전 등의 먹거리를 선보이고, 관아마당에서는 집무·옥사·곤장·형틀체험 등과 함께 호패만들기와 미니 베틀로 팔찌 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또 대북 난타, 판굿, 무예시범, 줄타기 등의 공연과 함께 전통 국악한마당, 관람객 참여 옥사상황극을 선보이고, 40여 종의 전통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미읍성역사체험축제추진위원회 (041)669-5050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