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최순실·린다 김 오랜 친분, 7조원대 무기 거래까지 개입했나

‘국정농단’의 장본인으로 긴급체포된 최순실씨가 무기 로비스트 린다 김(김귀옥)과 2000년대 이전부터 오랜 친분이 있는 관계라는 증언이 나왔다. 린다 김은 현재 필로폰 복용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중앙일보’는 1일 한 방산업계 인사의 말을 빌려 “린다 김과 최순실씨가 얘기하는 걸 직접 들었다. 두 사람이 알고 지낸 건 맞으나 동업을 했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른 방산업계 관계자는 “최순실씨가 린다 김과 연을 맺었다는 얘기는 나도 들었고 LA의 린다 김 자택에서 오래 머문 적도 있다고 하더라”며 “한 에이전트에선 2013년을 전후해 같이 일해보자는 최순실씨의 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무기 로비스트’ 린다김이 인천 중부경찰서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방산업체 주변에선 최순실씨와 린다 김의 관계에 주목해 최순실씨가 무기 거래에도 손을 댔을 수 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야권에서는 최순실씨가 차기 전투기(F-X) 사업에 손을 뻗친 의혹을 제기했다. 공군이 보유한 F-4 등 사용 연한이 지난 전투기들을 대체하는 7조3000억원대의 대형 사업이다. 일각에선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씨와 육사 동기(37기)인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의 경질성 인사에 최순실씨가 개입한 흔적이 있다고 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