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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 4DX, 작년 관객수 1500만 돌파…실적 2억달러 넘어

CGV가 자체 개발한 ‘4DX’의 연간 관객 수가 1500만명을 돌파했다.

6일 CGV 자회사 CJ 4DPLEX는 지난해 연간 관객 1500만 명을 돌파하며 전 세계에서 2억 달러(약 2369억 원) 이상의 박스오피스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5년 대비 관객수는 약 20% 이상, 박스오피스 매출은 25% 증가한 결과다.

4DX는 4DPLEX가 장편 영화 상영관으로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오감체험 특별관이다. 특수 환경 장비와 모션체어가 결합돼 영화 장면을 따라 의자가 움직이거나 진동이 발생하고, 바람이 불고, 물이 튀고, 향기가 나는 등 다양한 오감 효과를 제공한다.

사진 CJ CGV

4DX로 제작된 영화 편수 역시 크게 늘어 현재까지 누적 400여편을 넘어섰고, 작년 한 해에만 105편 이상이 4DX로 상영했다. 현재 4DX는 한국, 중국, 미국, 일본을 포함해 전 세계 44개국 350개 4DX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다. 4DX의 빠른 확산은 끊임없는 신규 시장 확보가 주요인으로 손꼽힌다.

중국은 4DX가 설치된 44개 국가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에는 현재 109개 4DX 상영관에 1만1148석이 운영되고 있다. 2016년 59개관을 추가해 2015년 대비 118% 증가율을 보였다. 전 세계 4DX 상영관 중 32%가 중국에 설치된 셈이다.

일본은 4DX 마니아층을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3년에 첫 상영관을 연 후 2014년 8개에 불과했던 4DX 상영관은 2016년 49개까지 증가했다. 작년 초 4DX로 개봉한 애니메이션 ‘걸즈&판쳐’ 극장판은 총 27개관 첫 주말 평균 객석점유율이 무려 97%에 달했다.

유럽의 경우 2015년 11개국 27개 스크린을 운영 중이던 4DX는 작년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세르비아 등 총 3개국을 추가하면서 현재 유럽 내 14개국 47개관을 운영 중이다.

이밖에 북미 지역의 캐나다, 남미 지역의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도미니카 공화국, 중동 지역의 쿠웨이트, 레바논, 오만에 4DX를 도입함으로써 2016년 10개 국가에 신규 진출 했다.

CJ 4DPLEX 최병환 대표는 “4DX에서 일어난 바람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4D 영화는 이미 하나의 영화 관람 형태로 자리 잡았다”며 “4DX는 4D 프로그래밍을 더욱 고도화시키며 올해 말까지 전 세계 600개관 이상의 4DX관을 구축하고, 2020년에는 양적·질적으로 압도적인 글로벌 1위 특별관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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