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감옥에서 키운 안내견 이야기 ‘개가 가르쳐 주었다‘

‘인간의 가장 좋은 친구’로 불리는 반려동물인 개에 대한 책이 나왔다.

일본에서 교도소 재소자 교정을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도입한 ‘안내견 강아지 프로그램’에 대한 관찰기<개가 가르쳐 주었다>( 오쓰카 아쓰코 지음·유은정 옮김·돌베개)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훈련시키는 재소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성선설과 교화에 대한 믿음을 주는 책으로 ‘감옥에서 키운 안내견 이야기’라는 부제를 달았다.

시마네 현 하마다 시 아사히 마을에 위치한 ‘시마네 아사히 사회복귀촉진센터’(실제로는 경범을 중심으로 수용된 교도시설)는 일본안내견협회와 협약으로 2009년 도입된 ‘안내견 강아지 육성 프로그램’에 따라 재소자 2000여 명 중 60명의 지원자들에 의해 진행한다.

이들은 생후 2개월의 안내견 후보 강아지들을 10개월 간 훈련시킨다. 종군기자였던 저자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6년간 재소자들은 안내견 후보로 태어난 강아지들을 위탁해 키운 기록을 담았다. 특히 2009년 봄부터 겨울까지 열 달 동안 이야기를 주로 소개한다.

사회에 대한 분노와 인간에 대한 불신으로 가득 차 있던 재소자들은 강아지를 훈련시키면서 세상에 대한 믿음을 조금씩 회복해 나간다.

재소자들이 훈련시킨 개 일부는 실제로 안내견으로 성장해 시각장애인을 돕게됐다.

강아지를 안내견으로 키우는 과정에서 교도소 제소자들과 바깥세상의 지역주민들 그리고 시각 장애인이 연결고리가 생기는 과정이 감동을 준다.

재소자들이 하루종일 강아지를 곁에서 돌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안내견 훈련시키기에 좋은 조건이라는 점도 흥미롭다.

책 곳곳에 저자가 촬영한 다양한 강아지의 사진이 책에 감동을 더해 준다

책 속에서 한 재소자는 자신이 돌보는 강아지에 대해 “이런 눈으로 쳐다보면, 나쁜 짓을 할 수가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