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배터리 결함…기기엔 이상없다” 결론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의 발화사고 원인을 배터리 결함으로 결론내렸다. 또 이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다중안전장치를 적용하고, 외부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하는 등 안전성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23일 오전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갤럭시노트7 ‘소손’(燒巽·불에 타서 부서짐)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원인은 배터리 결함…책임 통감”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이날 “갤럭시노트7 발화사고는 배터리 자체 결함에 의한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23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갤럭시노트7 결함 원인과 향후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고 사장은 “제품 20만대, 배터리 3만개로 대규모 충·방전 시험을 해 소손현상을 재현했다”며 “갤럭시노트7에 채용된 두 종류의 배터리에서 각기 다른 원인으로 소손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고 사장은 “지난 수개월 간 철저한 원인 규명을 위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제품뿐만 아니라 각각의 검증 단계와 제조·물류·보관 등 전 공정에서 원점부터 총체적이고 깊이 있는 조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삼성전자는 배터리 크기와 용량 등 구체적인 사양을 주문한 입장에서 모든 잘못을 협력업체(배터리 납품)에 돌리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갤럭시노트7에는 삼성SDI와 중국 ATL 배터리가 탑재됐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 삼성전자는 특정 협력업체 실명을 공개하지 않았다.

■해외 전문기관도 동일한 결론

삼성전자는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해외 전문기관서도 독립적인 조사를 진행했다.

안전 인증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인 UL은 “갤럭시노트7에 사용된 두 배터리 중 A제품은 배터리 위쪽 코너에 눌림 현상과 얇은 분리막으로 배터리 내부 단락을 발생시켜 소손을 일으키는 것으로, B배터리는 비정상 융착돌기와 절연테이프 미부착 및 얇은 분리막의 조합이 배터리 내부에서 단락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23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갤럭시 노트7 결함 원인 발표 기자회견 도중 고개 숙여 사죄하고 있다.|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미국 전문기관 엑스포넌트(Exponent) 역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석에서는 관련 요인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A배터리에서는 음극탭 부위 젤리롤 코너의 눌림현상을, B배터리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융착돌기와 그로 인한 절연테이프 및 분리막 파손을 내부단락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했다.

독일 글로벌 검인증 기관 역시 폰 제조공정과 물류 시스템에서 배터리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인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배터리 안전성 대폭 강화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안전성을 크게 높이기 위한 대책으로 ‘8포인트 배터리 안전성 검사’ 프로세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8가지 검사는 안전·내구성 검사, 외관 검사, X레이 검사, 해체 검사, 누액 감지(TVOC) 검사, 상온의 전압 변화(ΔOCV) 측정 검사, 충·방전 검사, 제품 출고 전 소비자의 사용 환경을 가정한 가속시험 등이다.

또 스마트폰 내부에 배터리를 끼우는 공간을 여유 있게 확보하고, 배터리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로 적용하는 동시에 배터리 안전 설계 기준을 높였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안전성을 크게 높이기 위한 대책으로 ‘8포인트 배터리 안전성 검사’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사진은 극판 이상 유무 확인 등 배터리 내부 확인을 위한 ‘X 레이’ 검사 모습.

이밖에 핵심 부품의 설계, 검증, 공정 관리를 전담하는 ‘부품 전문팀’을 구성하고 외부 전문가 영입을 확대했다.

고동진 사장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갤럭시노트7 소손의 원인을 철저하게 밝혀내고 개발·제조·검증 등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종합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