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노회찬 친구 대선 출마설에 “황교안, 그 정도로 바보는 아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2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대선 불출마로 문재인 대세론이 더 강화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에 “한편으론 그런 면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 조기에 대세가 형성됐기 때문에 오히려 불확실성도 커진다”고 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막판에 대세를 이룬 게 아니라 조기에 대세를 이뤘기 때문에 아직 시간은 많이 남아있고 판이 변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도 그렇게 좋은 것만 있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노 원대대표는 반기문 전 총장 사퇴후 지지율이 급등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쉽지 않을 거라고 보인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좌)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노회찬 원내대표는 “일단 제가 12월 국회 긴급현안 질의에서 현재의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이 누구에게 더 크냐고 물었을 때, 황 총리는 대통령보다 자신에게 더 크다고 얘기했는데, 그게 겸양지사라고 할지라도 현 사태의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대통령이 탄핵이 기각된다면 몰라도 대통령이 탄핵이 인정되는 상황이 되면, 정치적으로나 도덕적으로나 공동책임인 부분이 많지 않나”라며 “대통령이 탄핵됐는데 그 대통령과 함께 했던 국무총리가 출마한다면 탄핵을 인정하지 않겠단 말밖에 되지 않는다 탄핵 심판을 받아들이고 반성하겠단 태도가 전혀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행이 출마할 경우에 대해 “그건 아마 문재인 후보든 안철수 후보든, 어떤 야권후보 누구라도 새누리당 쪽은 박근혜 정부를 잇는 후보로서, 황교안 총리가 나오는 게 가장 바람직한, 가장 반가운 구도”라며 “그렇기 때문에 저는 황교안 총리가, 그런 걸 다 알 수 있는 사람이 그런 선택을 할 가능성은 적다고 본다. 그 정도로 바보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경기고등학교 동기동창 친구사이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