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원기회복에 즉방’ 수십만원대 북한산 웅담 ‘조선곰열’, 알고보니 돼지 쓸개…충격

원기회복에 좋다며 수십만원에 팔리던 북한산 웅담이 알고보니 돼지 쓸개였던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22일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가짜 북한산 웅담 ‘조선곰열’(웅담의 북한어)을 밀수해 판 혐의(야생생물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약사법 위반)로 이모(32·여)씨 등 중국 동포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YTN캡쳐

이모 씨 일당은 지난 2013년 10월 북한 나진에서 ‘조선곰열’ 1g 단위 상품 600개를 개당 8위안(약 1천130원)을 주고 사들인 뒤 중국 등에서 판매했다. 그중 100개는 작년 8월 인천공항을 통해 국내로 밀반입해 유통시켰다.

이들은 북한산 웅담이 원기회복과 해독작용에 좋다고 홍보했다. 이 가짜 제품은 1g에 수십만 원을 넘나드는 고가에 판매됐다. 그러나 경찰이 국립과학주사연구원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이들이 밀수해 판매한 물건은 모두 ‘우루소데옥시콜린산’이 전혀 들어있지 않았다. 이들은 모두 곰 쓸개가 아닌 돼지 쓸개로 만든 가짜였다.

누리꾼들은 “북한 짝퉁도 심각하구나…왠지 순수할 것 같았는데” “몸에 좋다면 앞 뒤 안가리고 사 먹는것도 문제” “조선곰열이라니 저게 뭐라고 저렇게 비싼 값에” “하여튼 어딜가나 짝퉁이 판을 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YTN캡쳐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