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여행자들 새 트랜드 ‘욜로(YOLO) 라이프’

여행업계의 새로운 트랜드로 ‘욜로(YOLO) 라이프’가 떠오르고 있다.

욜로란 ‘단 한 번뿐인 인생(You Only Live Once)’의 줄임말로, 불확실한 미래에 투자하기보다는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의미한다. 인생은 한 번뿐이니 후회 없이 즐기라는 의미답게 서구권을 중심으로 배낭여행족들 사이에서 인사를 대신해 쓰여왔다.

욜로족의 해외여행이나 취미생활 등 삶의 질을 높여주는 자기주도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성향이 명확하게 나타나는 분야가 여행업이라는 것이다.

인터파크투어가 지난해 1년간 항공예약자를 분석한 결과, 전체 여행자의 31.6%가 혼자 여행을 떠난 ‘나홀로족’이었다. 또한 지난해 7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6개월간 인터파크투어의 국내 호텔 1인 패키지 판매도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업계도 혼자 여행이나 출장을 떠나는 사람들을 위한 1인 패키지 상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인천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인천에어포트 호텔의 힐링여행 패키지는 슈페리어 더블룸 1박과 1인 조식에 30분간 마사지 프로그램을 추가해 선보였다. 가격은 11만원이다.

신라스테이 울산 호텔은 스탠다드룸 1박과 1인 조식, 비즈니스 트래블 키트를 제공하는 1인 패키지를 인터파크투어 단독으로 9만5000원부터 선보인다. 라마다앙코르 서귀포 호텔은 스탠다드룸 1박과 나인온스 버거 할인권 1매를 포함해 4만5460원부터 내놓았다.

인터파크 투어도 욜로족들의 여행지 중 선별한 대표 자유여행 상품으로 마카오 4일(23만4700원~), 오사카 3일(24만8000원~), 대만 3일·4일(25만9000원~), 싱가포르 5일(69만9000원~) 등을 출시했있다.

대표 패키지 상품으로는 중국 청도 3일(16만9000원~), 코타키나발루 5일( 32만9000원~), 세부 4일/5일(32만5000원~), 일본 북큐슈 3일(39만9000원~) 등도 있다.

인터파크투어 마케팅팀 조혜영 팀장은 “욜로 라이프는 단순히 충동소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바꾸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앞으로 이 같은 소비트렌드는 더욱 뚜렷해질 것이다. 여행 분야를 포함해 욜로족‘을 겨냥한 각 분야의 마케팅도 더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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