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문재인 “재벌·대형유통업체가 골목상권·전통시장 삼킬 때 정부는 어디에 있었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3일 “정부가 무능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자영업이 어렵다”고 말햇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영천시장에서 열린 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소상공인과 자영업 사장님들의 월평균소득은 187만원에 불과하다. 은행대출은 총 465조를 넘어섰는데, 한 업체당 5000만원 꼴이다. 새로 생기는 숙박, 음식점, 도·소매업 10개 중 7개는 3년 내에 폐업하는 실정이다. 이것이 오늘의 참담한 서민경제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여러분 왜 이렇게 됐나. 아침부터 새벽까지 말 그대로 가게 문턱이 닳도록 뛰고 있는데 왜 갈수록 더 나빠지는 것인가. 우리 소상공인·자영업 사장님들 잘못이 아니다”라며 “지난 10년간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위한 정부는 없었다. 지지율이 떨어지면 국민들에게 보이기용으로 시장에 와서 떡볶이 사 드신 것 말고 도대체 지난 4년간 박근혜 정부가 한 일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서대문 영천시장에서 가진 시장 상인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박민규 선임기자

문 전 대표는 “재벌과 대형유통업체가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먹어 삼킬 때 이 정부는 어디에 있었나. 누구 편을 들었나. 재벌에 세금 줄여주고 규제 풀어주니까 동네 구멍가게까지 넘보는 일이 이제 당연한 것처럼 되고 말았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소상공인·자영업에 큰 부담이 되는 카드수수료를 대폭 인하하겠다. 영세가맹점 우대수수료율 기준을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중소가맹점은 3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하겠다”며 “연매출 5억원 이하의 중소가맹점에 대해 적용되는 우대수수료를 1.3%에서 1%로 점진적으로 인하하겠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공무원 복지포인트의 30%, 3900억원을 전통시장에서만 사용하는 온누리 상품권으로 지급해 전통시장 경기를 살리겠다”며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도시계획단계부터 복합쇼핑몰에 대한 입지를 제한하고 영업시간을 규제하겠다. 소상공인에 대해, 대기업의 참여를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