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장수 게임 지름길’ e스포츠 출사표 잇따라

‘장수 게임’ 되기 위해서는….

신작 게임들의 e스포츠 출사표가 잇따르고 있다. IP(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신사업으로서의 가치도 무시하지 못할 만큼 e스포츠 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넷마블게임즈는 최근 모바일 MOBA(공성대전) 게임 <펜타스톰 for Kakao>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e스포츠 도전을 발표했다.

<펜타스톰>은 PC에서 주로 즐겼던 MOBA 장르를 모바일에 최적화한 게임으로, 자동으로 적을 조준하는 자동 타기팅을 지원하는 등 손 안에서 박진감 넘치는 5대5 실시간 대전을 할 수 있는 게임이다.

넷마블 신작 모바일 게임 <펜타스톰 for Kakao> 쇼케이스에서 e스포츠 스타들이 이벤트 매치를 선보이고 있다.

초반 라인전이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게임이 기존의 MOBA 게임들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경기에 평균 10~20분 정도가 소요되는 등 모바일 e스포츠에 적합하다.

넷마블은 저변 확대를 위해 출시 초기에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아마추어 대회, 타 게임프로게이머와 유명인이 참가하는 초청전을 진행해 붐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충분한 선수층과 게임 이용자가 확보된 후 본격적으로 정규 리그를 진행할 예정이다.

컴투스도 지난 17일 글로벌 인기 RPG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 유저 간 실시간 대전(PVP) 콘텐츠인 ‘월드아레나’를 정식 업데이트했다.

‘실시간 아레나’는 전 세계 이용자들이 별도의 서버에서 실시간으로 실력을 겨루는 시스템으로 <서머너즈 워>의 e스포츠 대회를 위한 콘텐츠다. 전 세계 유저가 함께 매칭되는 만큼 각 유저들의 국적을 표시해 더욱 박진감 넘치는 글로벌 대전을 즐겨 볼 수 있다.

지난 19일 서울 OGN e-스타디움에서 열린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인비테이셔널’은 3000여명이 경기장을 방문했으며 영상 시청수도 1만9000건 이상을 기록하는 등 e스포츠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넥슨은 지난달 <니드포스피드 엣지> 토너먼트 대회를 비롯해 중국 대표팀과 국가대항전을 진행해 팬들의 호응을 얻었다.

그동안 e스포츠에 많은 공을 들여온 넥슨도 신작 레이싱게임 <니드포스피드 엣지>로 e스포츠 강화에 나섰다. 넥슨은 이미 지난달 <니드포스피드 엣지> 토너먼트 대회를 비롯해 중국 대표팀과 국가대항전을 진행했다.

넥슨 관계자는 “특별전은 <니드포스피드 엣지>의 e스포츠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무대였다”며 “<니드포스피드 엣지>가 <카트라이더>와 함께 국내 레이싱게임 e스포츠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피파 온라인3> <카트라이더> <카스 온라인> 등 다양한 e스포츠 종목을 보유한 넥슨은 최근 게임 전문채널인 스포티비 게임즈의 방송 제작과 사업을 전담하는 라우드 커뮤니케이션즈 지분 일부를 사들이는 등 e스포츠 부분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19일 열린 ‘서머너즈 워 월드 아레나 인비테이셔널’ 결승전.

액토즈소프트도 신사업으로 e스포츠 플랫폼 구축에 나서고 있다. 구오하이빈 액토즈소프트 대표는 지난달 말 기자들과 만나 “기존 e스포츠팀과의 협업을 통해 온·오프라인 e스포츠 대회를 열 계획”이라면서 “신사업으로 기대가 상당히 크다”고 언급했다. 중국에서 <미르의 전설> 인기가 높고, 중국 내 e스포츠가 활성화돼 있어 그에 따른 사업적 가치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IP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시장 상황과 관련이 있다. e스포츠 저변이 확대되면 게임의 생명력이 길어지고 다양한 사업으로 확대할 수 있다”며 “마침 e스포츠 자체 시장도 성장세가 확연해 이같은 시도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