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삼성전자 “갤럭시S8 붉은액정, 하자 아닌 색감 세팅 문제”

18일 ‘갤럭시S8’ 예약 구매자를 대상으로 사전 개통이 시작된 가운데 일부 제품에 ‘붉은 액정 현상’이 나타나 논란이 일었다.

배터리 발화로 인한 ‘갤럭시노트7’의 단종 여파로 한때 긴장감이 돌기도 했지만 삼성전자는 발빠르게 “품질 하자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갤럭시S8과 갤럭시S8플러스를 배송받은 예약 구매자들 사이에서 “디스플레이가 비정상적으로 붉은색을 띠어서 눈이 아프다”는 얘기가 나오기 시작했다.

붉은빛이 도는 갤럭시S8 액정(왼쪽)과 그렇지 않은 액정. 온라인 커뮤니티

스마트폰 소비자들이 모인 인터넷 커뮤니티 ‘뽐뿌’에서도 화면 테두리에 붉은빛이 감돈다거나 화면 전체적으로 붉은빛이 돈다는 불만을 토로한 게시글이 수십 건 올라왔으며, 이와 관련해 ‘갤럭시S8 벚꽃 에디션’ ‘레드게이트’ 등 조롱 섞인 신조어도 만들어졌다.

일부 소비자는 삼성 서비스센터에 문의했는데 수리가 안된다며 교환증을 써줬다는 경험담을 올리기도 했다.

이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설계 결함과 색상조절칩 결함 가능성, 특정생산라인 하자 등을 원인으로 꼽는 주장도 제기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색감 세팅 문제’라고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사람마다 색감을 인지하는 데 미세한 차이가 있다. 기본 세팅이 따듯한 계열로 된 제품에서 붉은 액정 현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일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색상 최적화 기능 설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색상으로 조정하면 된다. 그래도 불편한 경우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불량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서비스센터에서 교환증을 발부해 줬다는 이야기는 아직 듣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피겨여왕 김연아(왼쪽)와 SK텔레콤 이인찬 서비스부문장(오른쪽)이 1호 개통 고객에게 시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텔레콤
18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갤럭시S8 사전개통 행사에서 편명범 KT 영업본부장(오른쪽부터), KT 1호 가입자, 인기 걸그룹 소녀시대 태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T
LG유플러스가 18일 전국 매장에서 삼성전자 ‘갤럭시S8’과 ‘갤럭시S8 플러스’의 사전 개통을 시작했다. |LG유플러스

하지만 “기본값으로 따뜻한 색상을 세팅했다는 삼성의 해명은 이해가 안된다”며 “갤럭시S6나 갤럭시노트7에서도 비슷한 논란이 있었는데,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고질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편 21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갤럭시S8 예약 구매자를 위한 사전 개통이 18일 시작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7∼17일 갤럭시S8과 갤럭시S8플러스의 예약 판매 전체 수량은 약 100만4000대”라고 밝혔다. 전작 갤럭시S7의 5배, 갤럭시노트7의 2.5배 수준이다.

예약 판매된 기기 중 70∼80%가 실제 개통으로 이어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