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안철수 “북한, 주적이며 동시에 평화통일 이뤄야하는 문제가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지금은 남북 대치국면이 아니겠나. 이런 상황에서 북한은 주적”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20일 여의도 마리나센터컨벤션홀에서 진행된 한국방송기자클럽 대선후보 초청토론회에서 “나는 그 점에 대해서 문재인 후보에 동의하지 않는다. 이미 우리 국방백서에 주적으로 명시돼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주적이면서 동시에 또 우리는 평화통일을 이뤄야하는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그래서 주적임과 동시에 우리의 그 대화상대, 결국 평화통일을 이뤄야된다는 상대인데 우리 모두 고민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일 오전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 대리를 만나 환담을 나누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김기남 기자 kknphoto@kyunghyang.com

안 후보는 북한의 2010년 연평도 포격 도발때 MB가 반격을 못하게 한 것에 대해 “그 상황에서 연평도에 포격했던 그 포대에 대해선 우리가 보복했어야한다”며 “그래야 다시 도발하지 않을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북한이 발사한 IBCM이 우리 영공을 침범할 경우 요격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한국 영공이면 당연히 우리 방어체계를 총동원해 그것을 막아야한다”고 답변했다.

안 후보는 ‘김정은을 대화상대로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정말 골칫덩어리다. 예측불가능하다. 이 문제를 이제 우리나라도 적극적으로 풀기 위해 나서야하나 전 미국과 중국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한국군 전시작전권 환수문제에 대해선 “지금 한미간 합의된 게 우리가 어느정도 조건을 충족할 때까지 전작권을 연기한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우리가 정말 우리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안보역량이 튼튼할 때 그때 다시 검토, 협의하기로 돼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미중 정상회담 때 ‘한국이 사실상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물론 사실확인이 돼야 하나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중국은 역사공부를 다시해야한다”며 “한미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면 반드시 그 부분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설명하고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