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한방에~끝!] 성장의 계절 봄, 키 잘 크려면?

통계학적으로 아이들이 가장 잘 자라는 시기는 봄이다. 또래 아이들보다 성장이 더디거나 느린 경우라면 한방요법으로도 아이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다.

한의학에 ‘신주골(腎主骨)’이란 말이 있다. 이는 ‘뼈는 신장이 주관한다’는 뜻으로 신장이 튼튼해야 뼈가 성장한다는 의미다. 신장은 금생수 원리에 따라 폐의 명령에 따르므로 폐 기능이 활발해지면 신장이 강화되고 뼈 성장이 촉진되어 키가 자란다.

서효석 편강한의원 대표원장

아토피, 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은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어미장부인 폐를 튼튼하게 해서 성장방해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 폐포 곳곳에 쌓인 열을 제거하고 폐건강을 살펴 편도를 튼튼하게 하면, 면역력이 강해지고 면역식별능력이 생겨 정상 체질로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성장점 자극 요법도 효과적인 성장 치료법 중 하나다. 성장판 주위의 경혈은 양구(슬개골) 무릎 바깥쪽에서 손가락 두 마디만큼 위쪽 부위, 혈해(슬개골) 무릎 안쪽에서 손가락 두 마디만큼 위쪽, 양릉천(무릎아래) 바깥쪽 돌기뼈 아래 오목하게 들어간 자리, 음릉천(무릎 아래) 안쪽 돌기뼈 밑에 오목하게 들어간 자리, 구허(바깥쪽 복사뼈) 앞의 아랫부분에서 오목하게 들어간 자리가 있다. 이러한 성장판 주위의 경락과 경혈을 자극해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성장판이 열려있는 성장기에 치료할 경우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밖에 잘 놀라고 몸이 차가운 경우 몸이 냉한 것을 치료해주면 도움이 된다. 인체에 양기를 북돋우고 찬기를 몰아내는 한방생약을 처방하면 기혈순환이 원활해져 적정 체온을 유지하면서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아이들의 성장은 영양상태, 스트레스, 수면 등 환경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평소 아이들의 운동과 식습관을 잘 관리해서 자연적으로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어 성장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