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인터뷰]리차드 막스 “한국 팬들, 10월 공연에서 좀 더 열광해주세요”

‘총 14곡 빌보드 차트 No.1 등극’ ‘남성 아티스트로서 7곡 연속 빌보드 Top5 싱글 히트곡 등극’ 지난 1987년 데뷔해 올해로 데뷔 30주년을 맞은 팝 가수 리차드 막스가 쌓아올린 기록이다. 그는 오는 10월, 팝 발라드의 정수를 한국 팬들에게 선물할 예정이다.

리차드 막스는 지난 24일 내한 기념 기자회견을 갖고 데뷔 30주년을 맞은 소감과 대한항공 기내 난동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놨다.

가수 리차드 막스가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의 한 호텔에서 내한 기념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보나엔에스

-데뷔 30주년을 맞은 소감은?

활동 시작한 지 30년 됐다고 생각하니 나이가 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29년 전 발매한 ‘홀드 온 투더 나잇’이라는 곡이 첫 번째 빌보드 넘버원 히트곡인데, 세월이 흘렀는데도 사람들이 따라한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 30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공연하고 있고, 팬들이 노래를 따라하는 건 마술과 같다

리차드 막스 프로필 사진.

-지난해 말, 베트남 하노이에서 인천으로 가는 대한항공 기내에서 난동을 부리는 승객(만취한 한국인 남성)을 제압했다.

내가 혼자 제압한 것은 아니었다. 여러사람이 함께 있었다. 제압을 시작한 건 나였다. 내가 한국어를 모르니까 남자가 왜 난동을 부리고 소리를 지르는지 몰라서 답답했다. 여승무원이 갑작스런 난동을 대처하는 데 미숙한 점이 있었다. 그가 공격을 당하는 걸 보고 제압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땐 내가 나서야 하는 때였다. 그 사건 이후 항공사에서 돌발상황 대처에 대한 규정을 새로 적립했다고 얘길 듣고 잘됐다고 생각했다.

-지난 6월 예정돼 있던 내한공연이 연기된 이유는?

당시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감이 있었다. 내 결정보다는 주변 사람들이 안전을 이유로 공연을 만류했다. 그래서 긴장감땜에 어렵다면 취소하기보다는 연기를 해서 공연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현재는 위험성을 안 느끼나?

전보다는 긴장이 완화됐다고 느낀다. 미국에서 한반도의 긴장에 대해 이야기가 나온다. 주변에서 가지 말라고 하는데 ‘싫다’고 말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이번 공연에 특별 게스트는 없나?

공연 중간 한국 게스트 1~2 팀을 초대한다. 게스트는 버나드박이면 멋질 것 같다. 그는 믿을 수 없는 목소리를 가졌다. 그런데 버나드 박이 나보다 내 노래를 더 잘 부른다면 당연히 초대하면 안 된다(웃음).

-한국 팬들에게 한마디

오는 10월이 기대된다. 이번 콘서트 때 ‘나우 앤 포에버’를 부를 텐데, 그걸 한국의 관객이 따라 부를 걸 생각하니 설렌다. 한국 팬들이 과거 노래들을 좋아하니 당연히 그 음악들을 들려드릴 것이다. 전세계 어느 지역을 가든 관객들의 반응은 조금씩 다르다. 이번엔 지난번 공연들보다 미친(열광하는) 관객이 많이 와 줬으면 한다. ‘떼창’보다 강렬한 반응을 보여줬으면 한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