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檢 ‘박원순 비방시위’ 추선희 소환 “어버이연합도 피해자다”

서석구 변호사 “담당 검사 교체해주지 않으면 묵비권 행사할 것”
검찰이 10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과 협력해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방하는 집회 등을 연 혐의를 받는 추선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을 세 번째로 소환했다.

연합뉴스 10일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부터 추선희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추선희씨는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 문건’에 담긴 내용대로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박원순 서울시장 반대 가두집회를 연 혐의를 받는다.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사진 오른쪽)이 국정원에서 재정 지원을 받아 관제데모를 계획/개최한 혐의를 조사 받기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철창에 출석하고 있다. /이준헌 기자 ifwedont@kyunghyang.com

앞서 추선희씨는 지난달 21일과 22일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았다.

그러나 추선희씨는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는 대가로 박원순 서울시장 비판 시위 등 활동을 벌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추선희씨는 검찰 조사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중소기업들이 후원해준다고 얘기해 죽전휴게소에서 만나 전달도 받았다”며 “중소기업들이 어르신들 열심히 하고 노인복지에 고생하니 후원해준다고 해서 받은 것밖에 없고 어버이연합은 피해자”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번 주 중으로 추선희씨에게 국가정보원법 위반, 명예훼손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검찰은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리인도 불러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피해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오후 1시 30분께 박 시장의 대리인인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류경기 부시장은 검찰 청사에 도착해 기자들과 만나 “(박원순 제압) 문건 작성과 실행에 불법적 요소가 있으니 불법에 책임 있는 선에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며 “서울시 주요 정책에 대한 부정적 여론 형성이나 보수단체 집회, SNS 활동 등 통해 서울시 정책을 실행하는 데 많은 지장이 초래됐다”고 말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달 20일 이른바 ‘박원순 제압 문건’으로 통칭되는 시정 방해 활동 혐의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 등 11명을 고소·고발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테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원세훈 전 원장 시절 국정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하고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를 동원해 박 시장을 비난하는 거리 집회를 열게 하거나 신문에 비판 광고를 게재하게 했다.

또 국정원 심리전단은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 등 인터넷 공간에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난하는 토론글과 댓글을 1천여건 이상 게재하는 등 온라인 공격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국정원TF에서 넘겨받은 문건과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 등을 조사한 결과 원세훈 전 원장이 박원순 서울시장 공격을 직접 지시하거나 사후 보고받은 사실을 확인하고 향후 원세훈 전 원장 등을 상대로 정치 공작 활동을 청와대에까지 보고했는지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어버이연합은 종합편성채널 JTBC가 지난달 28일 시사 프로그램 <스포트라이트>에서 자신들이 국정원 자금을 받아 인터넷에 댓글을 썼다고 허위 보도했다고 주장하면서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또 추선희씨 변호인인 서석구 변호사는 검찰이 추씨를 공개 소환하고 피의사실을 공표했다고 주장하면서 담당 검사를 교체해주지 않으면 추선희씨가 묵비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