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카카오게임즈, 직접 개발 나선다…‘프렌즈 게임즈’ 설립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과 플랫폼 사업을 넘어 게임 개발에 나선다. 또 AI(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한 신사업에도 나선다.

문태식 카카오VX대표, 남궁훈·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왼쪽부터)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7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카카오게임즈 2018 프리뷰’ 행사에서 “퍼블리싱은 국내에 그친다는 한계도 있고 주도적으로 사업을 펼치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있어 확장을 모색해왔다”며 “직접 개발에 뛰어드는 동시에 기존의 플랫폼 사업 경쟁력도 강화해 한국 대표 게임사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직접 게임 개발을하기 위해 별도 자회사 ‘프렌즈 게임즈’를 설립했다.

프렌즈 게임즈는 남궁 대표가 대표를 맡아 직접 지휘하며, 권미진, 김동준, 박영호 3명의 책임프로듀서를 중심으로 권현미, 박우람, 윤경옥, 김준현, 최웅규 PD가 개발 조직을 이끈다.

프렌즈 게임즈는 카카오프렌즈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모바일 캐주얼 게임 개발에 집중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프렌즈타운> <프렌즈레이싱> <프렌즈골프>를 비롯해 공포게임 <화이트데이>의 IP를 활용한 VR(가상현실)게임 <화이트데이: 담력시험>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또 자회사 카카오VX를 통해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신사업도 진행한다. 먼저 카카오의 대화형 인터페이스 ‘챗봇’을 활용해 ‘골프 부킹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카카오VX’는 마음골프, 티업비전, 지스윙을 인수해 새롭게 출범한 자회사로, 카카오 챗봇을 탑재한 ‘골프 부킹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스크린골프를 통한 e스포츠 사업에도 뛰어들 예정이다.

홈트레이닝 서비스인 ‘홈트’도 준비 중이다. 동작인식 AI, 뎁스 카메라 센서 등을 활용해 이용자들이 집에서 트레이닝을 받는 동시에 이용자 간 경쟁하도록 해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는 서비스다.

퍼블리싱 사업도 강화한다.

올해 PC게임 <배틀그라운드> 국내서비스를 비롯해 <검은사막> 서비스 국가를 넓히는 한편 디즈니 IP를 활용한 <탁구와미키> 등 15종의 모바일게임을 서비스한다.

남궁 대표는 “ “5000만 국민의 일상 속에서 여가와 문화생활, 건강관리에 이르는 모든 것들이 게임의 요소가 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카카오게임즈와 그 계열회사들은 게임을 통해 세상을 즐겁게, 편리하게, 건강하고 유익하게 만드는 선도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