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요가강좌 틀어줘” LG전자, AI 탑재한 올레드TV 출시

LG전자는 독자 인공지능(AI) 플랫폼인 ‘딥씽큐(DeepThinQ)’를 탑재한 2018년형 TV 신제품 ‘LG OLED TV AI 씽큐’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를 5일 출시했다.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 최상규 사장(왼쪽)과 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이 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LG전자 서초 R&D캠퍼스에서 열린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에서 신제품 ‘올레드 TV’를 선보이고 있다.

음성 인식 기능 인공지능을 탑재해 일상적 자연어로 TV 전원을 켜거나 끄고, 볼륨·채널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다.

“지금 보고 있는 프로그램 끝나면 꺼줘” 등의 음성 명령으로 시청 예약이나 꺼짐 예약 등을 실행하고, 사운드바·블루레이 플레이어·게임기 등에 연결할 수 있다. 또 “요가 강좌 틀어줘”, ‘북유럽풍 인테리어 정보 알려줘“라고 말하면 TV 프로그램이나 VOD(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유튜브 등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준다. 구글이나 다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도 가능하다.

아울러 음성영령으로 영화·스포츠·게임 등 시청하는 프로그램에 맞는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로 영상·사운드 모드를 조절할 수 있다.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α)9’이 장착돼, 4단계로 화면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의 경우 올해엔 총 10개 모델을 새로 출시하면서 지난해보다 가격을 20% 정도 낮췄다. 55형~77형이 300만∼2400만원으로 책정됐다. 슈퍼 울트라HD TV는 55형이 210만∼260만원, 65형이 350만∼390만원이다.

LG전자는 특히 글로벌 시장 규모가 지난해 160만대에서 올해 250만대로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OLED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우위를 지킨다는 전략이다.

권봉석 LG전자 HE사업본부장(사장)은 “전체 TV 중 (최상위 라인업인) OLED TV의 매출 비중은 지난해 15%였고, 올해는 20%를 훨씬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