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시진핑, 김정은 만찬 때 2억원 마오타이주 접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찬장에서 마신 최고급 마오타이(茅台)주가 2억원을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한 잔당 320만원의 가격이다.

미국자유아시아방송(RFA) 중문판은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이 만찬 테이블 옆에서 남성종업원 이 2병의 마오타이주를 들고 대기하고 있는 사진이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주목 받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 속 마오타이주는 중국술 수집가들 사이에서 최고로 쳐주는 아이쭈이 장핑 브랜드였다.

북중 정상 만찬장에 등장한 마오타이주. 연합뉴스

해당 술은 중국 온라인에서 540㎖ 한 병에 128만위안(약 2억 1715만원)을 호가하고 있다. 장핑 마오타이는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생산됐던 희귀주로 황갈색의 독특한 병 디자인으로 같은 기간 만들어진 다른 마오타이주보다 훨씬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

고가의 술을 김 위원장에게 대접한 것을 두고 중국 내부에서 비판의 시각이 일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무려 2억원에 거래되고 있는 자핑 마오타이주. 연합뉴스

중국 누리꾼들은 ‘피로 짜낸 술’이라며 ‘지나친 사치’라고 불만을 이어갔다. 한 누리꾼은 “희망공정 초등학교 하나를 짓는데 100만 위원이 드는 것을 생각해보라”고 비판했다.

마오타이주는 수수(고량)을 원료로 하는 중국 구이저우성의 특산 증류수다. 향이 강한 독주로 마오쩌둥이 사랑한 술로 유명하다.

시 주석이 고급술을 마시고 행사장을 성대하기 꾸미는 연회를 금지하자 상납과 뇌물용으로 부로 쓰이던 마오타이주 매출은 급감했다. 마오타이 회사 주가는 폭락을 거듭하며 시가총액 2조원이 날아가기도 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