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전 세계, 스포츠보다 게임 더 많이 본다…한국 평균보다 더 높아

e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젊은 층들은 게임 방송을 스포츠보다 더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의 경우 그 비중이 높았다.

글로벌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 기업 라임라이트네트웍스는 2일 ‘2018 전세계 온라인 게임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에서 일주일에 최소 한 번 비디오게임을 하는 18세 이상 게임 사용자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내용이 담겨 있다.

조사 결과 전 세계 젊은 남성 게임 사용자(18~25세)는 다른 이의 비디로 게임 플레이를 매주 평균 3시간 25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V로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시간(2시간 33분)을 압도하는 수치다.

시민과 아이들이 멀티 스크린 스포츠 테마파크 ‘레전드 스포츠 히어로즈’ 서울 강남역점에서 콘솔 게임을 즐기고 있다. 이선명 기자 57km@kyunghyang.com
지난해 국내 게임 3사 실적

한국의 경우 거의 절반(48%) 가량이 매주 2시간 이상을 다른 이들의 비디오게임 플레이를 시청하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높은 비율이다.

이밖에 게임을 하는 대신 포기하는 활동으로 게임 사용자의 절반 이상(62%)이 ‘수면’을, 39%는 ‘식사’를, 11%는 아예 ‘일’을 포기하고 게임에 몰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 직장을 그만두고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은 의향이 있다는 응답도 32%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한 번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사용하는 시간은 평균 1시간 20분으로 한국은 1시간 28분을 사용해 가장 긴 시간을 보였다. 직장에서 게임을 한다는 응답자는 27%였고, 한국은 역시 36%로 가장 높은 응답 비중을 나타냈다. 특히 한국 응답자의 10%는 매일 직장에서 게임을 한다고 답했다.

게임을 즐기는 기기는 PC보다 스마트폰이라는 응답이 많았고 84.7%의 응답자가 여러 개의 무료 게임을 내려 받아 이용 중이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