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SNS는 지금] 강간·살해 혐의로 18년 옥살이…무죄 판결로 누명 벗어

십대 소녀를 강간·살해한 용의자로 지목돼 18년간 옥살이를 한 남성이 18년 만에 무죄 판결을 받아 누명을 벗었다.

지난 17일 영국 일간 메트로는 폴란드 남성 토마스 코멘다의 사연을 보도하며 그가 무죄 판결을 받는 순간을 포착해 보도했다.

토마스 코멘다는 지난 1997년 15살 소녀를 성폭행하고 살해한 용의자로 지목 받았다. 당시 10대였던 그는 범행을 부인했으며, 알리바이도 있었다. 그러나 강압수사와 폭력을 이기지 못한 그는 범죄를 시인하게 되고 2004년 25년형을 선고받았다.

젊은 시절 토마스(왼쪽)과 18년 세월을 감옥에서 보낸 뒤 무죄 판결을 받는 순간(오른쪽).일간 메트로 유튜브 캡처.

하지만 토마스는 감옥에서도 누명을 벗고자하는 의지를 꺾지 않았고, 피해자의 부모 또한 정황상 그가 범인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그를 지지하기에 이르렀고 결국 수사가 다시 이뤄졌다.

결국 토마스는 지난 16일 열린 재판에서 당시 증거에 남아있던 DNA와 정황, 알리바이 등을 토대로 무죄를 선고받게 됐다.

토마스는 판사의 입에서 ‘무죄’라는 단어가 흘러나온 순간 회한의 시간을 자신의 얼굴을 감싸쥐고 조용히 눈물을 흘렸다.

토마스는 “지난 18년 동안 대체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스스로 묻고, 또 물었다”면서 “나는 ‘더러운 사람’으로 취급 받았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토마스의 변호사는 “토마스의 잃어서린 18년에 대한 손해배상으로 1천만 즐로티(한화 약 29억원)을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