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윤서인, 정우성 난민 발언에 “왜 남보고 희망이 되어달래” 저격

만화가 윤서인이 배우 정우성의 난민 관련 발언에 불만을 드러냈다.

윤서인 페이스북

윤서인은 2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정우성 관련 기사를 공유하며 “아니 왜 남보고 희망이 되어달래. 자기는 희망이 안되어주면서. 최소 몇 명이라도 좀 데리고 살면서 이딴 소리를 하세요. 우성씨”라는 글을 남겼다.

이어 그는 “이러면 난 또 개념 배우에게 시비 턴 무개념 만화가가 되겠지. 에휴”라고 덧붙였다. 댓글난에는 “정우성을 개념배우라고 칭송하는 기자 특징. 본인도 난민에게 힘이 되어주지 않음”이라고 적었다.

정우성 인스타그램

앞서 정우성은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오늘은 세계 난민의 날이다. 전 세계에서 6850만 명의 사람들이 집을 잃었다고 한다. 이 중 1620만 명은 2017년 한 해 동안 집을 잃었다. 오늘 난민과 함께해달라. 이들에 대한 이해와 연대로 이들에게 희망이 되어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지난해 자신이 방문했던 방글라데시 쿠투팔롱 난민촌의 사진을 함께 올리며 “세계 최대 규모의 난민촌인 이곳에는 여전히 수십만 명의 로힝야 난민들이 기약 없는 귀환을 기다리며 살아가고 있다”고 적었다.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가운데)와 김도균 법무부 제주출입국·외국인청장(오른쪽), 장한주 제주지방경찰청 외사과장이 19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예멘 난민신청자에 대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최근 제주에 입국한 예멘인들이 잇달아 난민 지위 신청을 한 것을 두고 대한민국 일각에서 치안과 비용부담 등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난민정책 주무부처인 법무부는 지난 20일 위와 관련한 대책 등을 소개하는 보도자료를 냈다. 내전 중인 모국으로 돌아갈 수 없는 이들의 사정을 고려할 때 인도적 차원에서 제주도에서 취업 활동을 하도록 법무부 장관이 허가했지만, 도민의 일자리 침해를 최소화하는 분야로 제한했다는 내용이다. 치안 우려에 대해서는 범죄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예멘인들은 제주에 비자 없이 입국해 30일간 머물 수 있는 무사증 제도를 이용해 주로 말레이시아를 거쳐 입국했다. 작년 말 제주-쿠알라룸푸르 간 저가항공 직항 노선이 생긴 이후 입국자가 급증했고, 입국자 중 상당수가 난민 신청을 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