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할릴호지치 미스터리…다시 불붙은 ‘한국감독 부임설’

진짜 만났을까, 아니면 그저 소문일까. 한국 축구의 미래를 책임질 감독 후보군이 하나 둘씩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바히드 할릴호지치 전 일본 감독(66)의 부임설이 재차 제기됐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의 일간 ‘사라예보 타임즈’는 17일 할릴호지치와 가까운 소식통을 인용해 “할릴호지치 감독이 러시아월드컵에서 독일을 꺾은 한국 감독 부임에 근접했다”며 “대한축구협회가 제시한 조건은 관대했다. 할릴호지치 감독이 지휘봉을 잡는 데 어떤 딜레마도 없었다”고 전했다.

신문 보도만 살펴보면 할릴호지치 감독의 한국 부임이 가까워진 셈이다. 할릴호지치 감독은 2014 브라질월드컵에서 알제리를 이끌고 한국을 4-2로 꺾으며 16강 진출이라는 업적을 남긴 지도자다. ‘결투’를 뜻하는 듀엘(Duel)이라는 단어를 입버릇처럼 말할 정도로 ‘투쟁적인 축구’를 추구해 한국 축구의 방향성과도 잘 맞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초 그는 알제리 복귀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본인이 부인했기에 한국의 차기 사령탑으로 부임할 길은 열려있는 상태다.

바히드 할릴호지치 감독 | 대한축구협회 제공

그러나 대한축구협회는 할릴호지치 감독의 부임설에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지난 9일 부임설이 처음 보도됐을 당시부터 “접촉하지 않았다”고 공개적으로 부인했기 때문이다. 협회 관계자는 “부인했던 당시와는 시점이 달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며 “몸값을 올리는 수단으로 한국 축구가 이용될 수도 있다는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국가대표 감독 선임위원회 내부 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김판곤 감독 선임위원장이 지난 5일 1차 선임위원회에서 작성한 10명 안팎의 감독 후보군에는 할릴호지치 감독이 없었다”고 귀띔했다. 김판곤 위원장은 현재 유럽 현지에서 감독 후보 및 대리인들과 직접 접촉하고 있다.

할릴호지치 감독의 부임 여부는 조만간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김판곤 위원장이 18일 귀국한 뒤 다음날 제2차 감독 선임위원회를 열 계획이다. 이 자리에선 2018 러시아월드컵으로 계약이 만료된 신태용 감독(48)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는 가운데 현지에서 접촉한 후보군들에 대한 정보 공유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판곤 위원장은 “2차 선임위원회에서 신 감독에 대한 평가를 마친 뒤 3차 회의에서 그 평가와 함께 다른 후보들의 인터뷰와 종합해 협상 우선 순위를 결정짓겠다”고 말한 바 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