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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사태] SUV로 번지는 ‘불’…X1·X5는 안전한가

BMW 화재 사고가 ‘세단’에 이어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까지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지난 2월 발생한 BMW 중형 SUV인 ‘X5’ 발화 사고가 이번 사태로 뒤늦게 알려진데 이어, 이번엔 주요 세그먼트인 준중형 모델에서도 자체 발화로 추정되는 화재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15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17분쯤 전북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하촌마을 부근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 엔진룸에서 원인모를 화재가 발생, 소방서 추산치 1700만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15일 오전 4시 17분쯤 전북 임실군 신덕면 오궁리 부근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에서 불이 났다. 사진 |전북소방본부 제공

운전자 ㄱ씨(28)는 조사 과정에서 “차량이 덜컹거리는 느낌이 들어 정차한 뒤 보닛을 열자마자 연기가 새어 나왔다”고 진술했다.

문제는 이번 X1 경우 리콜 대상에서 벗어나 있던 2012년식 모델이라는 점이다. 이 모델은 BMW그룹코리아가 지난달 자발적 리콜을 발표하며 내놓은 대상 목록의 차량연식 기준에서 빠져 있었다. 2012년 6월14일부터 2014년 2월17일에 생산된 38대가 리콜 범주 안에 속하는데 ㄱ씨 X1은 ‘연식’ 분류상 제외돼 긴급 점검을 받지 못했다.

이 같은 사실이 BMW 온라인 동호회 등에 알려지자 BMW X1을 비롯한 SUV 차주들은 ‘리콜 여부를 떠나 연식 구분없는 긴급 점검 실시’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 BMW X5 차주는 “올해 초에 부산에선 BMW 서비스 센터에 X5를 맡긴지 불과 수 십분만에 EGR 오류 추정 화재 사건이 발생했지만 여전히 보상처리가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젠 차주도 차주지만 주변 2차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선 긴급 점검 대상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BMW코리아는 지난 14일 국토부가 운행정지 명령을 전국 지자체에 전달함에 따라 차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 단위로 BMW서비스센터를 풀가동하고 있다. 하지만 1일 7000여대가 최대치인데다가 BMW가 화재원인으로 자체 지목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모듈 조차도 모자란 상태다. 여기에 휴가 시즌까지 겹쳐 20일(리콜일자)전까지 해당 차량 모두를 진단하지 못할 것으로 정비 업계는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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