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픽:커] 유튜버로 변신한 ‘수제자’ 노우진 “축구하면 노우진, ‘제2의 김흥국’ 될 것”

미디어 콘텐츠의 플랫폼은 라디오에서 TV로, TV에서 인터넷으로 이제는 인터넷에서 모바일로 넘어가고 있다. 그중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는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유튜브’의 위력은 새삼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이미 많은 무명의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를 통해 참신한 콘텐츠로 스타 반열에 올랐고, TV를 통해 스타가 된 이들도 적극적으로 유튜브에 진출해 나름의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KBS2 <개그콘서트>에서 ‘달인’ 코너의 수제자 역할로 우스꽝스러운 수염을 붙이고 활약했던 개그맨 노우진도 ‘유튜버’로 거듭났다. 그는 최근 개설한 유튜브 채널 ‘노우진 TV(https://www.youtube.com/channel/UCWIie-UgP-vo-uaavsyVtIw)’를 통해 의외의 축구실력에 변함없는 입담을 선보이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자신만의 무기로 영향력을 회복하겠다는 TV 출신 스타의 의지가 엿보인다. 노우진은 ‘스포츠경향’과의 통화에서 그만의 청사진을 꺼내놨다.

개그맨 노우진의 유튜브 채널 ‘노우진TV’의 로고. 사진 노우진 제공

- <개그콘서트> 출신의 개그스타, 예능인으로도 활동 중이다. 유튜버로서의 길을 택한 이유는?

“5살, 2살의 아이들을 키우고 있다. 요즘 아이들을 비롯해 초등학생들은 TV보다 유튜브를 더 많이 본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유튜브에 도전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요즘은 TV보다는 유튜브가 더 파급력이 크다. 예전 축구토크 관련 방송 <풋내기>에서 호응을 얻은 사례도 있어 혼자 채널을 개설하게 됐다.”

- 채널이름이 ‘노우진TV’다. 조금 평범한 것 같은데.

“앞에 성이 ‘노’씨라 뭘 붙여도 이상하다. ‘노우진이 답이다’는 ‘노답TV’가 되고, ‘노우진의 재미있는 TV’는 ‘노잼TV’가 된다. 그냥 서태지와 아이들처럼 노래가 좋으면 인기는 따라오는 거다 싶어서 평범하게 지었다.”

- 어떤 콘텐츠를 선보이나.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건 축구다. 1년 동안 축구토크 방송을 하면서 ‘진짜 축구를 했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배재중 2학년 시절부터 축구를 시작해 전주대 1학년 때까지 사이드백과 수비형 미드필더를 봤다. 결국 방송에 대한 꿈 때문에 접었지만 아직도 축구를 사랑한다. 그래서 축구와 관련한 모든 콘텐츠를 해보고 싶다. 그리고 거기에 개그코드를 넣고, 지금 열심인 육아 관련 콘텐츠도 해보고 싶다.”

개그맨 노우진의 유튜브 채널 ‘노우진TV’의 한 장면. 사진 노우진 제공

- 최근 인기 개그맨 중에서도 유튜버가 많다.

“파급력의 차이인 것 같다. 초등학생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안다. 오히려 최근에는 TV에서 유명 크리에이터들을 섭외해서 쓰지 않나. 예전에는 인지도 없이 자기 하고 싶은 방송을 하는 사람들이었지만 지금은 보는 눈이 달라졌다.”

- 이미 BJ 감스트가 축구 관련 콘텐츠로 큰 인기를 얻고 있고, 국가대표 출신 김병지도 ‘꽁병지TV’를 운영 중이다. 이들과의 차별점은?

“현역 개그맨이라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 아닐까 싶다. 좀 더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축구선수 출신으로 개그맨은 별로 없다는 점이 나의 차별점이다. 목표가 있다면 ‘제2의 김흥국’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축구하면 노우진이 떠오르게 만들고 싶다. 차후에는 유명 축구선수들 뿐 아니라 축구를 좋아하는 연예인들도 초대해 축구에 대한 관심을 종합할 수 있는 채널로 키우고 싶다.”

- 개그 영역에 대한 갈증은 없나?

“현재 스카이펫파크-SBSfunE의 프로그램 <아기와 나>에 출연 중이다. 아이가 있으니 육아와 일을 병행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스탠드업 코미디에 대한 갈증은 있다. 혼자 아이디어를 내서 하는 코미디 형식에 매력을 느껴 도전해보고 싶다.”

개그맨 노우진의 유튜브 채널 ‘노우진TV’의 한 장면. 사진 노우진 제공

- ‘노우진TV’를 시청할 분들에게 한 마디.

“즐기기 위한 방송이다. 평가보다는 즐기는 마음을 가져주면 좋겠다. ‘노우진이 이렇게 살고 있구나’하고 부담없이 봐줬으면 좋겠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