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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AI ‘누구’, 2년만에 실사용자 400만명·월간 대화량 72배↑

SK텔레콤은 국내 최초의 AI(인공지능) 스피커 ‘누구’가 출시 2년만에 월간 실사용자(MAU) 400만명 시대를 맞았다고 11일 밝혔다.

‘누구’ 월간 대화량은 출시 첫 달(2016년 9월) 102만1000건에서 지난 8월 7343만 8000건으로 72배 늘어났다. 월간 실사용자는 같은 기간 5280명에서 387만5000명으로 734배 뛰었다.

이같은 실사용자 증가는 ‘T맵x누구’ 등 AI 적용 기기의 확장에 따른 사용자 저변 및 서비스 종류 확대에 따른 효과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AI 스피커 ‘누구’를 출시한 이후 이동형 AI 스피커 ‘누구 미니’, AI 운전비서 ‘T맵x누구’, AI 셋톱박스 ‘BTVx누구’, ‘누구 캔들’ 등 새 디바이스를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또 출시 초반 뮤직·날씨·일정 등 14건이었던 서비스의 종류도 누구백과·금융·11번가·프로야구 등이 추가되며 총 36건으로 늘었고, ‘누구’를 기반으로 AI와 연계한 스마트홈 전기·전자 제품도 총 220종에 달하는 등 AI 기반 국내 최대 스마트홈 생태계를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사용자들이 ‘누구’를 활용하는 방식도 초기에는 음악 감상에 집중됐으나 이용 서비스가 다양화하고 있다. 최근 음악 사용 비중은 초기 60%에서 42%로 낮아졌고, 2%대였던 Btv(6.2%), 감성대화(4.1%), 날씨 문의(3.8%) 등이 서서히 증가 중이다.

‘T맵x누구’ 역시 절대적이었던 ‘길안내’(59.3%) 서비스의 비중이 하락하고 있고, ‘운전중 전화(11.3%)·문자 주고 받기’(2.2%) 등 새로운 기능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또 ‘Btv x 누구’는 Btv이용 비중(43.6%)이 높으며,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미니폰 누구’는 누구백과(31.2%)와 감성대화(18.1%)를 선호하는 등 각 디바이스별로 사용패턴이 분화되는 모습이다.

‘누구’는 단말의 확장 뿐만 아니라AI를 구성하는 서비스의 고도화를 통해 ‘더 잘 알아듣고, 복잡한 대화에 대답’할 수 있도록 지능화되고 있다. 뉴스 듣기에서는 ‘키워드 뉴스 검색 서비스’를 출시해 사용자들이 AI를 통해 더 쉽게 뉴스를 검색하고 청취할 수 있게 했다.

또 딥러닝 기반의 끝점 검출 기술을 활용해 잡음 환경 속에서 음성 인식률을 제고하고 일방향 명령이나 질문이 아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심심해’ 기능을 강화했다. 최대 7번의 대화가 오갈 수 있다.

올 4분기에는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 기반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사용자가 맞춤형 AI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출 예정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 유닛장은 “앞으로는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누구나 AI 누구(NUGU)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누구’ 2주년을 기념하는 ‘아리아, 안녕?’ 이벤트를 12일까지 누구앱과 홈페이지(www.nugu.co.kr)에서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 감성 대화 서비스를 이용한 총 500명을 추첨, 영화 ‘안시성’ 주인공의 무대 인사 및 개봉작 상영회에 초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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