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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영화 속 키스신이 보고 싶다면…SKT ‘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

영화 <라라랜드> 속 주인공의 키스신이 보고 싶던 ㄱ씨.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에 탑재된 ‘인공지능(AI) 미디어 추천 기술’을 통해 키스 장면을 검색했다. 그러자 AI가 엠마 스톤과 라이언 고슬링의 얼굴을 인식해 두 사람이 동시에 등장하는 장면을 추출했다. AI는 추출된 장면들 중 ‘키스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장면들만 다시 골라내 시청자에게 보여줬다.

SK텔레콤 이종민 미디어기술원장이 내가 원하는 장면만 골라서 보여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SK텔레콤이 드라마, 영화 속 장면을 원하는 대로 찾아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을 개발해 연내 상용화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씬 디스커버리’라고 불리는 장면 검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 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키스·결혼식·댄스·식사·번지점프 등 50여개 상황, 계절, 랜드마크나 특수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렌드와 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기술을 개발했다”며 “자사 영상 분석 기술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가장 앞선 수준”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올해 안에 이 기술을 순차적으로 B tv와 옥수수에 적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 대사 인식 기술도 개발하는 등 기술력을 높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소개했다. 이 기술은 개인 시청 이력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시청자마다 다른 홈 화면을 만나게 된다.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시청자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했다면 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본 다른 예능 프로그램이 홈 화면에 뜨는 방식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달 14일 일부 옥수수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 기술을 적용했고, 향후 대상을 전체 이용자로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이종민 미디어기술원장은 “옥수수에 한 달 동안 업로드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건이 넘는다”며 “향후 미디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 및 시청 패턴을 반영하는 추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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