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양상문 롯데 감독과 선수단의 상견례 “내년 시즌은 초반부터 편한 야구하자”

양상문 롯데 감독이 25일 부산 사직구장 4층 대강장에서 선수단을 만나 당부의 말을 하고 있다. 롯데 자이언츠 제공

13년 만에 다시 롯데 유니폼을 입고 돌아온 양상문 롯데 감독(57)이 선수들과 재회했다.

지난 19일 롯데의 공식 발표와 함께 고향팀으로 돌아온 양상문 감독은 25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선수단과 상견례를 가졌다.

2004~2005시즌 롯데의 지휘봉을 잡은 양 감독은 팀을 떠난 뒤에도 이대호 등 롯데 주축 선수들과 교류를 이어왔기에 단상에 선 그의 모습이 전혀 어색하지 않았다. 자신의 애제자인 이대호와는 반갑게 악수를 나누기도 했다. 양 감독은 “2년 동안 밖에서 야구를 봤을 때 선수들의 팀을 위해서 이기고자 하는 목표 의식과 야구에 대한 열정을 볼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 시즌에는 초반부터 편하게 야구했으면 좋겠다”고 운을 뗐다.

롯데는 정규시즌 막판 5위 싸움에 합류해 시즌 끝까지 전력으로 달렸다. 그러나 결국 7위로 시즌을 마감했고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했다. 때문에 양 감독은 내년 시즌에는 후반부에 순위싸움에 힘을 빼기보다 초반에 승수를 쌓아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감독은 “마무리캠프부터 내년을 준비해두면 굳이 후반기에 고생을 할 필요가 없다. (마무리 캠프를 가지 않고) 쉬는 선수들도 내년 시즌 준비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된다. 헛된 시간이 되지 않도록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타자와 투수에게 모두 필요한 부분들을 짚어줬다. 타자에 대해서는 “3할을 친 선수라도 실패한 7할에 대해 어떻게 좋은 결과를 낼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전준우, 손아섭 등 팀을 대표하는 3할 타자들이 볼넷으로 걸어간 사례를 예로 들며 “팀을 위해서 타석에서 어떻게 이어나갈 수 있는지 생각을 해봤으면 좋겠다”고 했다. 투수진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양 감독은 “투수들이 타자를 상대하지 못하고 볼넷만 내주면 안된다. 마운드에서 마음을 단단하게 가지지 않으면 안된다고 미리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양 감독은 26일부터 오는 11월25일까지 31일간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리는 마무리 캠프부터 선수단을 지휘한다. 양 감독은 “준비를 잘 하고 (마무리 캠프가 끝난 후) 다시 만나도록 하자”고 거듭 당부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