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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 모터와 프로펠러의 궁합이 순위 결정

경정은 모터와 프로펠러의 궁합이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

올해는 신형모터와 호흡을 맞춘 첫 해인 만큼 시즌 초반 선수들이 모터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기에 시간이 부족해 상당수 이변이 일어나며 중배당 이상의 결과가 많이 나왔다.

모터는 기본적인 형틀을 통해 제작되지만 태생부터 두드러진 기력을 발휘하는 모터가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모터도 있다. 시험운행을 통해 소개항주 하위권에 있는 40대의 모터는 실전경주에 투입하지 않고 영종도훈련원으로 보내고 있다.

경정선수들이 경기도 하남시 미사리경정장에서 반환점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

경정은 모터와 보트, 선수의 기량이 합을 이룬 복합적인 스포츠이다. 고른 기력을 보이는 모터는 현재 랭킹 1위를 기록하고 있는 55번이다. 총 50회 출전 중 1착 23회 2착 16회 3착 2회로 평균착순점 8.1% 승률 46% 연대율 78%로 이사장배 2위 스포츠경향배 우승 쿠리하라배 3위로 대상경주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록하며 선수뿐만 아니라 고객에게도 최강 모터임을 각인시키고 있다.

그 뒤를 이은 120번 모터는 총 59회 출전 중 1착 28회 2착 12회 3착 9회로 평균착순점 7.95% 승률 47.4% 연대율 67.8%로 여왕전 3위 제4차 GPP 우승 쿠리하라배 2위를 기록하며 55번 모터와 함께 인기를 얻고 있다.

평균착순점 7.39%로 3위를 기록 중인 65번 모터도 총 46회 출전 중 1착 14회 2착 11회 3착 12회로 고른 기력을 보이고 있으며 29번 129번 155번 모터 등은 프로펠러 영향을 받지 않고 준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프로펠러의 특성에 따라 성적 변화를 보이는 모터도 상당수 있다. 평균착순점 4.66%를 기록 중에 있는 모터인 40번은 지난 46회 2일차 11경주에서도 출전선수 중 소개항주(모터의 직선력 수치)기록에서 가장 저조한 7.15초를 기록했지만 박영수 선수의 1턴 찌르기 전개이후 3착 입상을 하며 쌍복승식 104배를 터트리는 기염을 토해냈다.

경정 전문가들은 “상위권에 있는 모터도 인정을 해야겠지만 중하위권에 있는 모터도 탑승선수의 프로펠러를 면밀히 살핀다면 충분히 1턴 경합이 되는 만큼 조금 더 세심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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