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새로운 10년의 약속 ‘리니지:리마스터’

한국 게임산업을 대표하는 PC온라인 게임 <리니지>가 출시 20주년을 맞아 새로운 옷을 갈아입고 다시 한번 도약한다. 지난 2012년 ‘격돌의 바람’ 업데이트를 통해 제2의 전성기를 열었던 역사를 재현한다는 심산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달 29일 <리니지> 서비스 20주년 간담회 ‘온리원’을 열고 대규모 업데이트 ‘리니지: 리마스터’를 공개했다. 김택진 대표는 “<리니지>를 사랑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린다”며 “20년 간 만들어온 <리니지>가 가장 큰 변화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그래픽·콘텐츠 개편…자동전투까지

이달중 업데이트되는 ‘리니지: 리마스터’는 1920×1080 해상도의 풀HD급 그래픽 적용과 사용자 환경(UI) 개선, 신규 클래스 ‘검사’ 및 다른 서버 이용자와 함께 즐기는 ‘월드 공성전’ 도입, 새로운 최상위 등급 아이템 ‘아인하사드의 섬광’과 ‘그랑카인의 심판’ 추가, 기존 레어 아이템 전면 리뉴얼 등 서비스 20년을 맞은 <리니지>를 전면적으로 바꾸는 작업으로 채워졌다.

먼저, 4배 증가된 해상도와 2배 향상된 프레임을 통해 훨씬 정교하고 리얼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시대의 흐름을 고려해 35가지의 기능이 탑재된 자동사냥 시스템 ‘플레이어 서포트 시스템(PSS)’을 도입했다. 또 이용자의 캐릭터 성장을 지원하고 모바일로 게임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간단한 조작까지 할 수 있는 일종의 원격제어 프로그램인 모바일뷰어 ‘엠플레이어’도 선보이기로 했다.

<리니지>의 9번째 신규 클래스인 ‘검사’도 추가한다. 검사는 장검을 주 무기로 사용하며, 모든 클래스 중 가장 공격력이 높은 클래스다. 타 클래스의 방어 스킬(기술)을 무력화 할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리니지>의 핵심 콘텐츠인 공성전의 대규모 버전 ‘월드 공성전’도 업데이트된다. 총 8개 서버의 이용자들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대규모 집단 전투 콘텐츠이다.

■1000만 관객 영화 19편보다 많은 매출

1998년 9월 출시된 <리니지>는 PC 통신과 MUD(텍스트를 활용한 채팅 게임) 게임이 주류를 이루던 당시, 인터넷 기반의 그래픽 게임을 선보이며 이전에 없던 혁신적인 게임으로 평가 받았다. 본격적인 PC온라인게임 시장을 열어젖힌 시작이었다.

특히 <리니지>는 한국형 MMORPG(대규모 다중접속 롤플레잉게임)의 틀을 만든 작품으로도 의미를 지닌다. <리니지>가 만든 ‘세상’은 한국형 게임의 뼈와 살을 이루고, 현재도 모바일 MMORPG로 이어지며 한국게임산업 경쟁력의 밑바탕이 됐다. <리니지>는 또 지난 2016년 누적 매출 3조원을 달성하며 한국 콘텐츠산업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리니지>의 누적 매출은 국내 시장에 개봉한 역대 1000만관객 영화 19편의 매출을 모두 더한 금액(1조8114억원)보다도 많다.

그래픽 리마스터 버전

비결은 꾸준한 업데이트다. 서비스 20주년을 맞은 <리니지>는 연평균 2회, 현재까지 40회에 달하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높이며 이용자의 호응을 지속했다. 특히 지난 2012년 적용한 ‘격돌의 바람’은 <리니지>의 연매출 규모를 3000억원대까지 끌어올리는 기틀을 마련했다. 당시 14년 만에 최대 동시접속자 22만명을 넘어섰고, 처음으로 연간 매출 2000억원을 돌파하는 반전을 이뤘다.

따라서 <리니지:리마스터>는 지난해 <리니지M> 출시후 시작된 급격한 매출 하락을 뒤엎고 새로운 10년을 열기 위한 반전카드인 셈이다.

이성구 리니지 유닛장은 “또 한번 불어오는 시대의 논란에 서있다. 리니지는 해답을 찾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