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오늘 날씨] 전국 낮까지 눈 또는 비…수도권 미세먼지 ’나쁨’

일요일인 16일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과 충남은 아침부터 낮까지 눈 또는 비가 내릴 전망이다. 제주도에는 가끔 비가 내리겠다.

중부지방(충남·강원 동해안 제외)은 낮 동안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고 밤부터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역에 겨울비가 내린 3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 위로 시민이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예상 적설량은 경기 북부·강원 영서·전라 동부내륙·경상 서부 내륙·제주도 산지 1~3㎝, 서울·경기 남부·충청도 1㎝ 내외다. 예상 강수량은 전국이 5㎜ 미만이다.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지표면 기온이 낮아 내린 비나 눈이 얼겠다.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으니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주요 도시 기온은 서울 -2도, 인천 -0.7도, 춘천 -5.4도, 강릉 5.4도, 대전 -3.5도, 전주 -0.9도, 광주 0.7도, 대구 -1.9도, 부산 5.4도 등이다.

이날 기온은 평년보다 1~3도가량 낮겠으나 17일부터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낮 최고 기온은 1~9도로 예보됐다.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고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 영서·대전·세종·충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서울, 부산, 대구와 동해안에는 건조 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눈 또는 비가 예상되나 강수량이 적어 건조 상태를 해소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질 전망이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는 오후부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항해나 조업을 하는 선박은 조심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동해 앞바다 0.5~1.5m, 남해 앞바다 0.5~1.0m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남해 0.5~2.5m, 동해 1.0~2.5m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