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미국 폭스와 MBC에 따르면 ‘미국판 복면가왕’인 <더 마스크드 싱어>(The Masked Singer)는 매회 1000만명 이상의 시청자수를 기록했다.
지난 2일 방송한 1회는 본방송을 936만8000명(이하 18~49세 시청률 3.0%)이 봤고, 사흘 후에는 총 1227만 3000명(3.9%)이, 7일 후에는 1296만 8000명(4.2%)이 봤다.
미국에서는 주로 시청률보다는 시청자 수로 프로그램 성패를 가늠한다. 보통 1000만명을 넘으면 ‘대박’으로 간주한다.
최근 미국에서 인기 있는 시트콤 <빅뱅이론> 시즌12의 시청률이 1.0%, 시청자 수가 691만명인 것을 고려하면 <더 마스크드 싱어>의 성과를 추측해볼 수 있다.
프로그램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VOD(주문형비디오),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 시청성과를 다 합쳐서 본방송 이후 3일, 7일까지 시청성과를 집계하기 때문에 <더 마스크드 싱어>도 그 기준으로 집계한 것을 봐야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더 마스크드 싱어>는 1회 이후에 2, 3회도 매회 1000만명 이상의 시청자를 확보,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각종 현지 언론에서도 높은 관심과 호감을 보인다.
미국 <더 마스크드 싱어>는 성공을 보장하는 이 포맷에 더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복면과 의상, 무대 스케일, 깜짝 놀랄 섭외를 더 해 포맷의 폭발력을 한층 높였다.
<복면가왕> 방송 후 국내에서 그렇듯 미국 현지 SNS에서도 방송 후마다 수많은 누리꾼이 복면 가수의 후보를 거론하며 프로그램 열기를 더한다.
롭 웨이드 폭스 예능부문 사장은 언론에 “차별화되고 대중적이면서도 독창적이며 코미디 요소까지 있는 포맷”이라고 인기 요인을 설명했다.
<더 마스크드 싱어>는 미국 방송사와 한국 방송사 간 첫 ‘직거래’의 결과물인 점으로도 주목받는다. 그동안 미국에 진출한 한국 포맷은 총 3편으로 <복면가왕>과 tvN <꽃보다 할배>, 드라마 <굿닥터> 등이다.
<꽃보다 할배>는 스몰월드라는 에이전트와 NBC 간 계약이었고 <굿닥터>는 대니얼 대 김의 제작사와 ABC 간 계약이었는데 <복면가왕>은 MBC와 폭스의 직접 계약이다. MBC 측은 “그만큼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은 케이스”라고 자평했다.
<복면가왕>은 판권 판매 역시 활발하게 이뤄졌다.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국가 포함 총 20여 개국에 판매됐다. 태국에서는 시즌5까지 제작이 완료됐고 시즌6이 방영 중이며, 베트남도 시즌1 제작을 마치고 추가 회차 제작을 추진 중이다. 인도네시아에서도 시즌4를 인기리에 방영 중이다. 중국 역시 시즌1을 정식으로 리메이크했다.
이 같은 성과는 <더 마스크드 싱어>의 제작자와 FOX 측도 인터뷰에서 밝혔듯 포맷의 독창성과 대중성에 기반을 둔다.
2015년 4월 첫발을 뗀 <복면가왕>은 국내에서 장수 프로그램에 속하면서도 꾸준히 10% 내외의 시청률과 화제성을 확보하고 있다.
복면 속 스타가 누구인지 다 함께 맞춰보는 재미와 더불어 다양하고도 수준 높은 음악 무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덕분이다.
복면 스타도 가수에 국한되지 않고 나이, 신분, 직종이 다양해 추리하는 재미가 쏠쏠하며, ‘가왕’ 자리에 오른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감미롭고도 폭발적인 노래 실력을 자랑하는 덕분에 시청자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