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집사부일체’ 이상화의 눈물, 그리고 1년만에 다시 밀려오는 감동

‘빙속여제’ 이상화가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

이상화는 17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서 멤버들과 함께 평창 동계올림픽이 치러졌던 경기장을 찾았다.

이상화는 “1년 전 오늘이 바로 경기 전이었다. 그때의 식단으로 저녁을 준비해주겠다”며 자신의 가방에서 씨리얼을 꺼냈다.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이상화. SBS 제공

이에 멤버들은 “너무 하신 것 아니냐”고 아쉬워했지만 이상화는 “원래 경기 전에는 밥을 잘 안 먹는다. 강릉 링크장이 가벼워야 잘 나가는 링크장이었다”고 전했다.

이상화는 1년전 실수를 꺼냈다. 그는 “올림픽 경기 전에 출전 목표를 ‘완벽한 레이스’를 펼치고 싶다고 말한다, 늘 완벽한 레이스를 펼쳤기 때문”이라 전하며 “마지막 코너에서 주춤했다, 올림픽 100미터 남기고 마음이 급했다”고 했다. 이상화는 “훈련 때처럼 하지 못하고 한 발을 더 내밀어 스텝이 꼬여버렸다, 실수를 잡지만 무릎 부상으로 바로 잡지 못해 뒤틀렸다”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이어 이상화는 “평창 올림픽 제 인생에 가장 아쉬웠던 경기, 아직도 경기 영상을 못 봤다, 못 보겠어서. 아직도 그 경기 영상을 보지 못한다”고 했다.

이에 멤버들은 자신들의 흑역사를 공개하며 이상화 사부를 위로했다.

이상화는 1년 전 그 날 이후 처음으로 평창 올림픽경기장을 찾았다고 했다.

멤버들은 “사부가 아직도 마주하지 못 한 평창 올림픽 영상을 볼 수 있겠냐”고 물었지만 이상화는 “사실 아직도 마음의 준비가 되진 않았다. 실수 했던 구간도 더 잘 알고 있으니까”라고 밝혔다.

이상화는 경기 이후 미처 보지 못했던 일 년 전 자신의 경기 영상을 마주하기로 했다. 사부는 덤덤한 표정으로 경기 영상을 직접 틀었다. 그러나 처음으로 자신이 경기 중 실수했던 순간을 마주한 사부는 끝내 눈물을 보여 모두의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이상화는 “경기가 끝났는데 고개를 못 들겠더라. 이제 끝났구나라고 생각했다”며 당시 심정을 전하며 가족들이 응원하는 영상을 보고 또 한 번 눈물을 보였다.

이상화는 “평창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아쉬웠다. 은메달을 따서 눈물을 보인게 아니다. 평창에서 우리나라 관중들과 환호하자고 생각했었다”라며 “하지만 관중들이 ‘울지마’라고 하는 말에 더 눈물이 났다”고 밝혔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