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손재철의 시승기]더 뉴 말리부 디젤은 어떤 선수일까 ‘가성비+가심비’ 동시 품어내

국내 중형 세단 시장에서 마켓 수요를 견인해온 한국지엠의 2019년형 더 뉴 말리부는 ‘완성도’ 면에서 우위를 갖춘 글로벌 검증 차량이다.

특히 1.6ℓ(1598cc) 디젤 심장을 단 신형 말리부 디젤은 가성비와 가심비 그리고 연료효율성을 중시해온 ‘합리적인 패밀리 세단’ 수요층 사이에서 주목도가 남다른 세단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경쟁 모델들과 결이 다른 측면부 캐릭터 라인, 아치형에 가까운 루프 등 빼어난 보디 디자인에 연료효율성 우위가 확연히 높은 말리부다. 물론 ‘짠돌이’ 주행성능도 기대치를 상회하는 수준인데 맘 먹고 정속으로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리터당 20㎞를 넘기는 일은 다반사다.

더 뉴 말리부 디젤. 측면부 캐릭터 라인이 곡선화됐고, 아치형에 가까운 쿠페형 루프가 돋보이는 구조다.
더 뉴 말리부 디젤 엔진룸

■더 뉴 말리부 디젤은 무슨 차=최고 출력 136마력에 최대 토크 32.6kg·m을 일으키는 중형 세단이고 태생적으로 2000만원 중반에서 3000만원대에서 경쟁력을 다져왔다. 디젤 외 1.35ℓ 터보 엔진을 더한 말리부 가솔린 E-터보도 가성비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애서도 더 뉴 말리부 디젤은 전작 말리부와 비교해 더 날렵하고 군더더기 하나 없는 스타일로 변모했다. 루프 면처리도 곡선감을 더해 아치형에 가까운 스타일을 뽐낸다.

더 뉴 말리부 디젤

기능적인 면에선 가속력이 ‘초기’ 스타트에서 살짝 밀리지만 가속력이 한번 붙기 시작하면 디젤 특유의 밀어붙이는 구동 파워가 한체급 위 준대형 못지않다.

실제 지난 15일 시내에서 인천 영종도로 들어가는 편도 60km여 구간을 주행해보니 정숙성과 치고 나가는 정도는 존재감을 과시할 만큼 모범적인 수준이었다. 실연비는 시승 고속 주행 구간에서 평균 22km/ℓ(공인연비 15.3km/ℓ)를 넘기는 재주를 부리기도 했다.

이러한 주요한 셀링포인트들에 대해 한국지엠의 말리부 개발파트 관계자는 ‘좀 더 일찍 출시했어야 했던 모델’이라는 답을 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모든 차들이 저마다의 제품철학을 가지고 개발하지만, 상품성이 상당한 세단이고 디자인 영역에선 루프에서 감싸 안으며 후면으로 나가는 선이 매우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더 뉴 말리부 디젤에 대해 한국지엠 말리부 개발파트 관계자가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고 있다.

코너 구간에선 경량화된 차체를 생각해 다소 치우치거나 출렁거림이 있진 않을까 생각 했지만 기우였다. 또 굴곡진 국도 시골길 요철을 넘어 곧바로 우회 오름길에 올라도 이 차의 출렁거림은 그리 크지 않다. 스티어링휠 조향 감성은 경쾌했고. 남녀 누구나 쉽게 감아 나갈수 있을 정도로 세팅돼 있었다.

다만 초기 저단 기준, 급가속 구간에선 속도 대응 민감도가 다소 둔감했다. 이 부분에선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글로벌에서 검증받은 내외관 디자인에 짠돌이 주행성능, 경량화된 차체 강성을 지닌 중형 세단을 2천~3천만원대에서 찾는다면 ‘더 뉴 말리부 디젤’이 우선 순위에 올릴 차량이라는 점은 명료하다.

더 뉴 말리부 디젤 후면부. 트렁크 상부 부분과 루프 부분이 차별화를 이룬 스타일링이다.

■‘디젤’ 맞나…조용하고·안전한 차체 설계

정숙하다는 말은 조용하다는 뜻이나 완성차 업계에선 승객 탑승 공간인 ‘캐빈룸’ 설계와 마감이 그 만큼 촘촘하게 이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뉴 말리부 디젤은 이 점에서 후한 점수를 받을 모델로 가솔린 못지않은 정숙성이 눈에 띄는 말리부다. 사람으로 치면 나설때 나서지만 정서적으로 안정된 그런 스타일이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