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경X덕아웃]염경엽 감독 “문승원 성장, 힐만 감독 덕분”

SK 문승원. 이석우 기자

SK 우완 선발 문승원(30)은 이번 시즌 ‘에이스급 5선발’로 부쩍 성장했다.

문승원은 22일 기준 6승3패, 평균자책 3.63를 기록 중이다. 지난달 종아리 부상 후 한동안 1군을 비워 규정이닝을 채우지는 못했지만 어디 내놔도 빠지지 않는 성적이다. 규정 이닝을 채운 투수 중 평균자책이 문승원보다 낮은 선수는 22일 기준 11명 뿐이다. 그는 1·2위 대결로 시선을 끌었던 22일 문학 두산전에서도 7이닝 무실점 호투로 3-0 승리에 힘을 보탰다.

염경엽 SK 감독은 문승원이 든든한 선발투수로 성장한 이유로 트레이 힐만 전 감독의 뚝심을 꼽았다. 염 감독은 23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두산과 홈 경기를 앞두고 “힐만 감독님이 팀이 힘들 때마다 승원이를 중간투수로 써볼까 고민했는데, 그걸 잘 참아주셨다”고 떠올렸다.

2017~2018 SK 지휘봉을 잡았던 힐만 전 감독은 문승원이 선발 로테이션에 안착해 풀타임을 소화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문승원은 2017년 6승12패, 평균자책 5.33의 성적을 올렸고 이듬해엔 8승9패, 평균자책 4.60으로 발전했다.

염 감독은 이런 시간들이 현재의 문승원을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선수는 과정 없이 성장하지 않는다”는 게 염 감독의 지론이다.

힐만 전 감독 재임 당시 SK 단장을 지냈던 염 감독은 “(문승원을 선발로 키우겠다는) 구단의 방향과 매뉴얼을 힐만 감독이 잘 지켜준 것이 승원이가 국내 5선발 중 최고로 성장해 가는 발판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때 힐만 감독이 그렇게 해준 덕을 지금 팀과 승원이, 나, 손혁 코치가 다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