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경X이슈]美광고매체 ‘핫브랜드 20’ 선정…‘아기 상어’ ‘BTS’ ‘복면가왕’ 포함

美 애드에이지(AdAge)가 선정한‘2019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속 K-콘텐츠. 사진제공 홈페이지 캡처

미국 광고 컨설팅업체이자 광고 전문매체인 애드에이지(AdAge)가 선정한 ‘2019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중 K-콘텐츠인 ‘아기 상어(Baby Shark)’ ‘방탄소년단(BTS)’ ‘복면가왕(The Masked Singer)’가 포함됐다.

지난달 24일 애드에이지는 자국 내 문화와 유통 전반 브랜드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올해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들(AMERICA’S HOTTEST BRANDS)’을 선정했다. 이 중 한국 관련 브랜드가 3개가 포함돼 미국 내 K-콘텐츠의 위상을 엿볼 수 있는 유의미한 성과로 풀이된다.

애드에이지 측은 ‘아기 상어’에 대해 “2015년 유튜브에서 탄생한 ‘아기 상어’는 부모들의 귀를 막게하지만 아이들은 그저 듣고 싶은 것이 이것 뿐”이라고 ‘아기 상어’ 열풍을 표현하며 유튜브에서만 거의 30억 뷰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이는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 가장 많이 본 10개 비디오에 이름을 올렸다고 전했다.

또한 “‘아기 상어’는 올해 1월부터 빌보드 핫100에 20주 연속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는 센세이션을 일으켰다”며 ‘HOTTEST BRAND’로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

‘핫 브랜드’ 중 글로벌 아이돌 시장을 제패한 방탄소년단도 빠지지 않았다. 애드에이지 측은 “몇 년간 K팝 열풍이 불었지만 최근 화려한 퍼포먼스와 패션, 젠틀함으로 무장한 7인조 남성 그룹 방탄소년단의 등장으로 K팝은 공식적으로 세계화됐다”며 “(방탄소년단은) 정신적 건강, 개인의 표현에서 부터 학교 문제에 이르기까지 자신들이 가사의 대부분을 쓰고 있는데 이는 자국인 한국을 넘어 해외 팬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보인다”며 글로벌 인기 요인을 전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에 대해 2017년 한국 그룹 최초로 빌보드 뮤직 어워드를 수상, 올해는 톱 그룹 아티스트 상과 3년 연속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받았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분야에 기네스 세계 기록 7개를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MBC 예능 <복면가왕>의 포맷을 리메이크한 미국 폭스사 <더 마스크드 싱어(The Masked Singer)>도 현지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애드에이지 측은 “한국의 TV쇼에서 영감을 받은 ‘The Masked Singer’는 대히트했다. 지난 1월 런칭해 2월까지 방송한 이 프로그램은 평균 770만 시청자수를 기록했으며 이는 인기 드라마 <빅뱅 이론> <디스 이즈 어스(This Is Us)>를 능가한 수치”라며 ‘핫 브랜드’ 선정 이유를 밝혔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