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13호 태풍 ‘링링’ 위치, 제주 바짝 접근…서울 내일 오후 3시 최근접

제13호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태풍경보가 내려진 6일 오후 제주 서귀포항에 강풍이 몰아쳐 야자수가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반도를 강타할 초강력 제13호 태풍 ‘링링’이 제주도에 바짝 접근했다.

6일 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은 이날 오후 9시 현재 제주도 서귀포 남서쪽 약 250㎞ 해상에서 시속 34㎞의 속도로 북쪽으로 이동 중이다.

중심기압은 950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43m(시속 155㎞)다. 초속 15m 이상 강풍이 부는 반경은 390㎞에 달한다.

태풍은 7일 오전 3시께 서귀포 서쪽 약 150㎞ 해상, 오전 9시께 전남 목포 북서쪽 약 140㎞ 해상, 7일 오후 3시께 서울 서쪽 약 110㎞ 해상을 지날 것으로 보인다. 이때 태풍 중심이 서울에 제일 가까울 전망이다.

‘링링’은 7일 오후 4시께 북한 황해도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된다.

‘링링’은 북한을 관통한 뒤 일요일인 8일 이른 새벽 중국 지역으로 넘어가 같은 날 오전 9시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북서쪽 약 210㎞ 육상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해져 소멸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낮만 해도 ‘매우 강’ 수준이던 ‘링링’은 현재 ‘강’ 수준으로 조금이나마 약해진 상태다.

태풍은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에 따라 ‘약’(초속 17∼25m), ‘중’(초속 25∼33m), ‘강’(초속 33∼44m), ‘매우 강’(초속 44m 이상)으로 분류된다.

‘링링’은 황해도에 상륙할 때도 ‘강’을 유지하다가 북한 내륙에서 ‘중’으로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세력이 조금 약해졌다고 해도 여전히 기록적인 강풍을 동반할 것으로 보여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태풍이 강하고 규모가 커 섬, 서해안, 남해안 등에서 기록적인 강풍이 불 것”이라며 “8일 새벽까지 전국에 매우 강한 바람과 비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어 “비는 주로 제주도, 남해안, 지리산, 서해5도 지역에 집중되고 그 외 지역은 태풍 이동 속도가 빨라 많은 비가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비는 적더라도 기록적인 강풍에 의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현재 제주도는 물론이고 전라도와 충남 일부에 태풍 경보가 발효돼 있다. 부산, 울산, 경남 일부에는 이날 오후 11시 태풍 주의보가 발효된다.

태풍 특보(경보·주의보) 지역은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수도권에는 7일 아침 태풍 특보가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