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프리미어12 인터뷰] ‘배열사’ 배영수의 끈끈했던 한일전 기억 “구대성 선배가 맞히라 했다, 뒷일은 책임진다고”

지난 2006년 3월 일본 도쿄 도쿄돔에서 벌어진 WBC 한국과 일본의 경기에서 7회말 선두 타자 이치로가 배영수의 투구에 맞고 있다. 연합뉴스

현역 최다승 투수 자리에서 내려와 은퇴를 택한 배영수는 일본전 ‘원조 열사’ 중 한 명이다. 배영수는 2006년 WBC 일본과의 경기에서 스즈키 이치로와 승부 때 150km 강속구로 이치로의 오른쪽 엉덩이를 정확히 맞혔다.

앞서 일본전에서 일본 투수들이 대표팀 타자들을 상대로 연거포 위협구를 던진데 대한 앙갚음이었다. 이 공 하나로 배영수는 ‘배열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배영수는 그 장면에 대해 “구대성 선배님이 한 번 맞히라고 하셨다. ‘봉중근이 때리면 별로 안 아프니까 영수 니가 때려라’ 라고 했다”며 “구대성 선배님이 ‘뒷처리는 내가 한다’고 하셨다. 그때 정말 팀 분위기 끈끈했다”고 말했다.

일본전은 단연코, 기세 싸움이다. 배영수 역시 “2006년 WBC에서 좋은 경기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팀 분위기가 좋았고,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상대팀 기둥 타자의 엉덩이를 과감하게 맞힐 수 있는 ‘기’가 승부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배영수(왼쪽)와 봉중근이 지난 2006년 WBC 전지훈련 때 환하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배영수는 대표팀 후배들에게 “대만에게 지기는 했지만 다들 잘 하고 있다. 야구는 그렇게 한 번 말리면 한 없이 꼬일 수 있는 것”이라고 응원했다. 우리가 말리지 않고, 상대를 꼬이게 하는 게 바로 기싸움이다.

배영수는 “일본전을 앞두고는 저절로 마음가짐이 달라지게 된다. 준비 잘 했으니까 부담덜고 분위기 싸움 잘 가져가면 된다. 세리머니도 좋고, 팀 분위기 좋은 것 같다”면서 “투수들은 기세에서 밀리지 말고, 초구 스트라이크 잡아가면서 승부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상단으로 이동 스포츠경향 홈으로 이동